-스웨덴에서 두 아이 키우며 ‘스웨덴 라떼파파’ 출간한 김건씨-

맘앤아이에서 자매지로 새롭게 선보이는 대디앤아이! 그 특별기획으로, 아빠들이 양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얻을 수 있는 ‘아빠양육효과’에 관해 시리즈로 다루어 왔다. 그 주된 테마로 ‘아빠양육 효과’의 바람직한 실전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스웨덴의 ‘라떼파파’에 관해 두번에 걸쳐 소개한 바 있다. 이번 호에서는 현재 스웨덴에서 살면서 ‘스웨덴 라떼파파’라는 책까지 출간한 한국인 아빠 김건 씨로부터 생생한 ‘아빠양육 효과’에 관해 들어 보았다. 아빠양육 효과를 실천하고 온몸으로 체감하고 있는 스웨덴의 실제 라떼파를파 만나 보자

인터뷰 및 정리 맘앤아이 편집부

김 건

1981년 서울에서 태어나 평범한 가정에서 자랐다. 대학교 교환학생 시절 노르웨이에서 경험했던 문화충격을잊지 못하고 노르웨이로 돌아가 오슬로 대학교 보건경제학 석사 과정을 마쳤다. 이후 스웨덴으로 거주지를 옮겨 아내를 만나 두 자녀를 얻고 스톡홀름에 정착했다. 현재 AstraZeneca에서 보건경제학 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스웨덴 카롤린스카 의대 박사 과정 중에 있다. 물론, 두 아이 육아도 함께 병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스웨덴 라떼파파’, ‘나는 복지국가에 산다’가 있다.

스웨덴에 가시게 된 경위가 궁금합니다

교환 학생 때 알게 된 노르웨이에서 삶이 저는 좋았습니다. 이른바 ‘저녁이 있는 삶’이 존재하는 곳이었습니다. 학업을 마치고 백방으로 직장을 알아보던 중 운 좋게 스웨덴에서 첫 직장을 얻게 되었습니다.

가족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희 가족은 스톡홀름에서 만난 한국인 아내와 여섯 살 된 아들, 두 살 된 딸, 저, 이렇게 네 식구입니다. 첫째는 올 가을 학교에 입학했고 둘째는 유치원에 다니고 있습니다. 스웨덴에서는 국립과 사립을 딱히 구분하지 않습니다. 정부가 제시한 교육 과정을 모두 의무적으로 따라야하기 때문에 수업 내용에 차이가 없고 수업료 또한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스웨덴 기초 교육(유아과정)은 한국 교육과 비교했을 때,어떤 점이 가장 다르다고 느끼셨는지요?

야외활동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비가 오건 눈이 오건 특히 스웨덴의 겨울은 혹독함에도 불구하고 애들이 콧물을 질질 흘려도 하루 몇 시간 이상은 꼭 야외활동을 해야합니다. 아이들의 활발한 신체활동을 장려하고 환경에 따른 적응력도 기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실내활동과 비교해서 아이들의 면역력 향상, 전염병과 안전사고도 예방에도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아이들이 안쓰럽고 걱정도 많이 됐는데, 좀 시간이 지나고 나니 그 교육 효과를 공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웨덴을 방문한 한국의 영부인 김정숙 여사와 스웨덴 라떼파파들이 간담회를 가진 적이 있었다. 김건씨는 ‘스웨덴 라떼파파’의 저자로 사회를 보았다.

‘스웨덴 라떼파파’라는 제목의 책을 출간하셨는데요, 이 책을 쓰신 동기는 무엇인지요?

아빠 육아 휴직을 통해 가장 크게 득을 보는 사람은 바로 아빠 본인이라는 점을 한국에 있는 아빠들에게 알리고 싶었습니다. 직장 내 분위기, 경력 단절,경제적 손실 등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지만 이를 극복하게 할 제도 개선과 더불어 아빠들의 의식 개선 또한 절실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스웨덴 라떼파파는 커피컵을 들고 유모차를 끄는 모습이 상징적이라고 들었습니다. 작가님도 실제로 그러시는지요?

스웨덴에 온 미국 관광객이 라떼파파들끼리 만나 유모차를 끄는 모습을 보고 ‘여긴 게이 커플들이 참 많구나’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저도 육아휴직중에 일주일에 7일은 유모차를 끌고 밖으로 나갔습니다. 육아 초기에는 시간 계획이 미숙해서 세수도 못하고 허둥지둥 나가기 일수였는데, 육아가 익숙해지고 난 뒤에는 ‘꽃단장’은 아니더라도 이곳의 아빠들처럼 적어도 말끔히 보이려 노력했습니다.일단 유모차를 놔둘 수 있는 공간이 넉넉한 카페를 찾아갑니다. 부모와 아이들이 한자리에 앉을 수 있는 넓은 테이블을 골라 앉습니다. 아이들과 놀아주고 집에서 챙겨온 분유나 이유식을 먹입니다. 솔직히 이때는 부모들이 정신이 없어서 무슨 이야기가 오고 가는지 서로 잘 알아듣지 못합니다. 애들 기저귀를 갈고 테이크-아웃용 컵에 커피를 채우면 산책 준비를 마칩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유모차에서 잘 수 있도록 조용하고 한적한 공원으로 향합니다 .사실, 스웨덴에서 커피를 들고 걷는 모습이 흔한 이유는 유모차를 계속 밀고 있어야 애들이 낮잠을 자기 때문입니다. 반강제로 산책을 하는 거죠. 물론, 부모에게도 나쁠건 없습니다. 그제야 부모들끼리 대화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전 수다를 좋아하는 편이 아닌데 이때는 참 말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하루 중 다른 성인과 이야기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시간이었거든요. 육아 중에 생기는 기쁨과 고단함을 누군가와 나눌 수 있어서 더 좋았습니다

본인이 라떼파파라고 절실히 느끼는 건 언제인가요?

아이들과 함께 하는 일상이 내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이라고 느낄 때 그렇습니다.

스웨덴 라떼파파들을 측근에서 경험한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일단 양육 방식은 워낙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라는 점을 먼저 밝힙니다. 한국의 아빠들과 비교해 보자면 스웨덴 라떼파파들은 아빠라서 육아 중에 할 수 없는 것은 모유 수유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웨덴에서는 육아 수당을 받으며 육아 휴직을 2년 가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 기간을 길게 잡아 1년이라고 한다면 앞에 1년은 아내가 뒤에 1년은 남편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유아를 나눌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 있는거죠. 육아 초기에 엄마의 육아 방식에 의문이 있었다면 아빠 본인이 육아를 맡는 동안 그 의문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을 수도 있고 또는 본인만의 육아 방식을 실천해 볼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육아 방식이 세상에 한가지만 존재하지는 않을꺼라 생각합니다. 엄마와아빠가 서로의 육아 방식을 의논하는 과정에서 이를 더 발전시키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공동 육아라고 생각합니다.

스웨덴의 부모는 유독 육아에 있어서 남의 눈치를 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온라인 맘카페나 문화센터에서 공유되는 정보에 많이 의존하는 한국의 엄마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소아과에서 주는 기본적인 의학 정보와 육아 상식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부모 제량에 따릅니다. 부모마다 또 아이마다 육아 상황이 다르니 정답 또한 다를 수도 있겠죠. 본인만의 양육 철학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육아 중 야외활동도 상대적으로 더 많은 것도 특징입니다. 태어난지 몇일 지나지 않은 아이를 데리고 밖으로 나온 부모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고, 풀 밭에서 또 모래 상자에서 옷을 더럽히며 뒹굴며 노는 어린 애들이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깔끔하게 정돈된 실내 키즈카페에서 노는 아이들의 모습과는 사뭇 대조적입니다.

*다음 호에서 ‘실제 라떼파파에게서 직접 듣는 아빠효과’ 2부가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