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AKAM Dr. Paul Han



 

COVID 백신과 인플루엔자 백신 외에도 성인들이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백신은 폐렴 백신입니다. 폐렴은 미국에서 가장 흔한 입원 원인이며 보통 어린 아이들과 노인들이 잘 걸립니다. 폐렴은 5세 미만 아동의 사망 원인으로 흔하게 발생하고, 65세 이상a 미국에서는 프레브나르 13과 폐렴 23, 두 종류의 폐렴 백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두 백신은 완벽하게 폐렴으로부터 보호보다는 오히려 프레브나르 13과 폐렴 23 모두 일반적인 폐렴 원인인 스트렙토코칼 폐렴에 적극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방접종은 폐렴의 비율을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스트렙토코칼 폐렴으로 인한 사망률과 “침습성 질환”(박테리아와 수막염을 의미)을 거의 70%까지 감소시킵니다.

기흉 23은 성인에게 더 흔하게 사용되는 백신이며, 폐렴구균 23(Permovax 23)은 23종의 스트렙토코커스 폐렴구균으로부터 보호를 해주는 다당류 백신입니다. 폐렴의 문제는 이런 백신들이 어린 아이들에게 충분한 면역 반응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성인의 경우 백신 후 보호 효과의 지속 기간을 알 수 없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5~10년 후 항체가 감소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프레브나르 13은 각 다당류 항원이 단백질과 결합되는 결합 백신입니다. 단백질 결합은 면역체계에 의해 더 많은 인식을 유도하고, 어린이들이 면역 반응을 발달시킬 수 있게 합니다. 점막 내성을 유발하여 Streptococcus 폐렴 변종의 전달율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프레브나르는 백신에 포함
된 변종에 대한 집단 면역으로 이어졌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프레브나르의 소아 예방접종이 널리 퍼진 이후, 포함된 종양의 비율은 미국에서 감소해왔습니다. 어린이들은 프레브나르를 출생후 2개월, 4개월, 6개월, 12개월에 총 4회 투여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프레브나르 13은 13종의 스트렙토코커스 폐렴구균만을 포함하고 있고, 프레브나르 20은 곧 FDA의 승인을 받을 예정입니다.

2019년까지는 65세의 모든 성인에게 폐렴구균과 프레브나르 13이 모두 권장되었지만, 이러한 종형의 감소로 인해 프레브나르는 현재 선택 사항으로 간주됩니다. 이 백신을 접종할 때, 프레브나르 백신을 먼저 접종하면 실제로 면역 반응이 좋아지기 때문에, 프레브나르 백신을 먼저 복용해야 합니다. 기흉은 1년 후에 다시 접종이 되어야 하고, 5년 후 접종은 옵션입니다.

천식이나 담배 사용과 같은 컨디션들은 심각한 폐렴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질환이 있는 환자는 어느 연령대나 폐렴백신을 받아야 합니다. 폐렴에 걸릴 확률이 높은 컨디션은 당뇨병, 알코올 중독, 심장병, 만성 폐 질환, 만성 간 질환, CSF 누출 또는 달팽이관 이식 등이 있습니다. 면역이 손상되는 조건(증상, 헤모글로빈 장애, HIV, 악성종양, 이식 또는 이식 환자)을 가진 환자는 65세 이전에 폐렴백신을 두 번 받아야 합니다. 65세 이후는 앞의 모든 조건에서 추가 투여량의 폐렴백신이 투여됩니다.

han


글_ 폴 한 MD 한인 의료 졸업생 협회(AKAM) 회장

AKAM(Association of Korean American Medical Graduates)
AKAM, 즉 한인 의료 졸업생 협회는 뉴욕과 뉴저지에 소재한 자원봉사 단체입니다. 우리는 지역 사회의 건강과 복지 증진에 전념합니다. 우리는 의료에 관심이 있는 의사와 학생들을 위해 자원봉사, 교육, 연구 및 멘토십에 중점을 둡니다. 자세한 정보는 www.akam.or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