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나님을 중심하여 사는 것은 큰 축복이다
우리들은 축복이 몇 가지의 외부적인 조건들에 의하여 좌우되는 것으로 쉽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편 기자 중 하나인 아삽은 “하나님을 멀리하는 길은 망하는 길이고, 하나님을 가까이 함이 복된 길이라(시73:27-28).”고 말씀합니다. 즉,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것이 축복의 비결입니다.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에게서 멀어지는 순간, 인간의 만사는 결코 잘 될 수 없습니다. 혹 악인이 잘 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결국 파멸과 황폐함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때로 하나님의 공의의 맷돌이 마치 돌아가지 않는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그 공의의 맷돌은 분명히 돌아가고 악인을 그 행위대로 심판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악인이 형통하고 득세하는 것에 마음 쓸 것이 없습니다. 다만, 아삽의 말처럼, 하나님 중심으로 살면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넘치는 축복을 어떻게 받아 누리고 살지 거기에만 마음을 기울이면 됩니다.
2:: 하나님을 중심하여 살려면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야
시편 기자 아삽은 “주의 교훈으로 나를 인도하시고 후에는 영광으로 나를 영접하시리니(시73:24)”라고 노래하였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면, 말씀이 결국 우리를 하나님이 계시는 곳으로 인도하여 영접함을 받게 할 것입니다. 그러나 말씀대로 살지 않으면서 영생을 얻고 하나님의 영광에도 도달할 길은 없습니다. 또한 성경은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뿐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며, ” 여호와께서 너를 위하여 하늘의 아름다운 보고를 열으사 네 땅에 때를 따라 비를 내리시고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 주실 것(신28:1,6,12-13상)”이라고 하십니다.
역사를 더듬어 보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위와 같은 약속의 복을 누린 사람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 모든 예들이, 진정한 복을 누리고 살려면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기를 힘써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려면 자기의 고집도, 자기의 잇속도 모두 내려 놓아야 합니다. 오직 하나님의 기쁘신 뜻만을 살피면서, 그 뜻을 이루며 살아가고자 할 때 말씀에 순종할 수도,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살 수도 있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을 중심하여 살려면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아야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 세상은 죄가 가득하고 악한 마귀가 강하게 역사하고 있기에,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외면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더욱이 우리들은 여전히 육신에 속하여 있으며, 죄 아래 팔려 있는 자들입니다(롬7:14).
우리 속에는 선한 것만 있지 않고 죄도 함께 거하고 있습니다(롬 7:18,20). 죄를 이기기가 힘이 들며, 하나님의 말씀 대신 세상을 사랑하여 세상 사람들의 삶을 따라가기가 너무 쉽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지 아니하면 결코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 수 없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능력을 입으려면, 하나님의 허락하신 방편을 따라 힘써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기도와 말씀 그리고 예배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힘 입으려면, 반드시 기도하기를 힘써야 합니다. 기도하기를 게을리하면서 하나님의 능력을 힘 입을 방법이 없고, 하나님의 능력을 힘 입지 않고서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 수 없습니다. 또 하나님의 능력을 힘 입으려면, 성경 말씀을 애독하여야 합니다. 말씀이 없는 기도, 하나님의 말씀이 내 삶 가운데 이루어지게 해 달라는 간구가 빠진 기도는, 단지 주문에 불과합니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기도할 때, 죄를 이길 힘도 주시고 말씀에 순종할 능력도 주시는 것입니다. 또 하나님의 능력을 힘 입으려면, 하나님께 예배 드리기를 힘써야 합니다. 이 예배를 하나님께서 크게 기뻐하시고, 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이 예배하는 자에게 임합니다. 바로 예배 드리기를 힘쓰는 자가 능력을 덧입어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 수 있는 것입니다.
4:: 하나님을 중심하여 살려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아야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문답은 “사람의 제1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이다.”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철저하게 하나님을 중심하여 살았던 바울 사도는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 고린도 교인들에게 권면하였습니다(고전 10:31). 우리가 진정으로 하나님을 중심하여 살려면, 우리의 삶의 목표가 하나님의 영광에 있어야 합니다. 또한 차라리 죽을지언정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우는 일은 차마 할 수 없어야 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받으실 일이면 어떠한 희생의 대가도 즐거이 치를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빛을 발하는 삶을 살며(미5:14-16), 주 하나님을 섬기는 삶을 살며(요12:26), 주님을 위하여 즐겨 고난을 받는 삶을 살게 될 때(벧전 2:21, 4:16, 요21:19), 하나님은 영광을 받으십니다.
그러나 오늘의 시대 상황을 살펴보면, 하나님을 중심하여 살려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축복의 삶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사는 것에 있습니다. 기도하며, 말씀을 늘 가까이 하고, 근실한 예배 생활을 통하여 하나님이 베푸시는 능력을 힘 입어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오늘 찾으시는 신자가 바로 이러한 신자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하나님을 중심하여 사는 신자에게 하나님은 축복을 내려 주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중심하여 힘써 살아가는 ‘적은 무리’가 되십시다. 그러면 주님은 우리에게 “적은 무리여 무서워 말라. 너희 아버지께서 그 나라를 너희에게 주시기를 기뻐하시느니라.”고 말씀하여 주실 것입니다(눅 12:32).
글 Marc Choi 목사
뉴저지 온누리교회 담임목사
미주 온누리교회 (OMA) 본부장
미주 해외두란노 선교회 (TIMA) 본부장 IN2 뉴욕 온누리 교회 담당목사(2005-2017)
뉴저지 온누리 교회 201-461-4010 www.njonnuri.org
Fort Lee Campus
1449 Anderson Ave. Fort Lee, NJ 07024
ComeUnity Campus
605 Pascack Road, Washington Township, NJ 07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