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스타일을 세계에 알린  마이더스의 손 

키노33 엔터테인먼트 이규창 대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성공은 가수나 배우의 자질과 노력만으로 설명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다. 강남 스타일의 엄청난 인기는 노래와 가수가 가진 매력에 적절한 타이밍과 다양하고 적극적인 프로모션 전략, 그리고 미국 시장에서 적극적인 네트워크가 함께 있었기에 신드롬에 가까운 인기가 가능했다. 싸이 열풍의 주역, 그리고 수많은 한국 영화를 성공적으로 미국 시장에 소개해 온 마이더스의 손, 키노33 엔터테인먼트의 이규창 대표를 만나 보자.  

 

인터뷰 Edward Leary_Creative Editor • 번역 박정란_Intern Editor 

 

 

미디어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이규창 대표는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는 실력자다이 대표는 국내외에서 뜨거운 인기를 끌었던 한국 영화, 인천 상륙 작전의 공동 제작자로 영화가 대성공을 거두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그는 영화 제작뿐만 아니라 싸이나 리사 같은 한국 가수들과 함께 케이팝K-Pop 산업에서 작업을 할 때도 열정으로 임하는 것은 물론이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성공하는 것이 무엇인지, 나름의 독특한 관점을 제시한다.  

“저는 아티스트들의 하는 일이 잘 될 수 있도록 돕고 있을 뿐입니다. 저와 제 팀이 이룬 모든 일들이 놀랍지만 그래도 우리는 그저 모두 인간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소에는 이렇듯 겸손하고 느긋한 성격이지만 이규창 대표는 적어도 영화 제작과 음악 제작에 있어서만은 대단히 확실한 주관을 갖고 있다. 이 대표는 어렸을 때부터 음악과 가까이  왔다. 자라는 동안 바이올린에서 색소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악기를 배웠. 악기를 접하면 그는 음악 전반에 한 기본적인 이해 좋아졌고, 와 동시에 음악이 갖는 매력에 푹 빠지게 되었다래도 모든 예술 형식 중에서 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영화다. 

 

‘강남 스타일’의 세계적인 인기는 싸이의 재능에 더불어 스쿠터 브라운의 미국 엔터테인먼트 내의 영향력, 적절한 타이밍과 이규창 대표의 홍보 전략이 어우러져 만들어 낸 멋진 결과이다.

 

 소문으로 시작, 세계적인 이슈가 되기까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영화 가장 좋아한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음악 제작에 참여하게 되었습니까? 

솔직히 말해서, 음악이 저의 주요 분야는 아닙니다. 말씀 드렸다시피, 전 영화를 만드는 일을 가장 좋아합니다. 그래서 지난 17년 동안 제가 쌓아 온 사회 경력은 영화 산업과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음악은 영화를 위한 하나의 부수적인 작업이었습니다. 대학교 때 첫 직장으로 LA에 있는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에서 10년 동안 근무했습니다.  후 2009년에 한국 지사로 옮겼고2011년 회사를 그만둘 때까지  곳에서 부회장실 비서와 영화 배급, 마케팅, 한국지사 슈퍼 바이저로 근무했습니다.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에서 다른 제작자들과 함께 작업을 하다가 2012년 강남 스타일 신드롬이 탄생하게 되었죠. 

어떻게 싸이 강남 스타일 작업에 함께 할 기회를 갖게 되었나요? 

미국의 유명 제작자 스쿠터 브라운Scooter Braun 말춤을 추는 재미있는 뮤직비디오, 강남 스타일을 온라인으로 보고 제게 그 가수를 알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스쿠터 브라운이 강남 스타일 저작권을 사고 다며 제게 도움을 청했고, 저작권을 사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노래를 홍보하기 위해 싸이 미국에 초대하게 됐습니다.  모든 과정을 거쳐 강남 스타일 이라는 엄청난 신드롬이 만들어진 것입니다전 그 노래를 만든 작곡는 아니지만 노래의 프로모션을 맡아 그 곡이 전세계적인 인기를 얻는데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된 강남 스타일 성공에 대한 소감은 어떤지요? 

한국의 대중가요 한 곡의 프로모션을 맡아 그 노래가 이렇게 전 세계적으로 큰 성과를 이루었다는 것이 저에게는 대단히 놀랍고도 뿌듯한 일입니다. 노래라는 것은 홍보와 프로모션이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그저 노래일 뿐입니다. 네트워크와 여러 연결 고리들이 노래의 가치를 훨씬 크게 만듭니다. 이 세상에 멋지고 좋은 곡들이 너무나 많지만 아직 제대로’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한 것이지요. 

강남 스타일’을 세계적인 신드롬으로 만드는 데 지대한 공을 세운 이규창 대표는 케이 팝 의 전파뿐만 아니라 한국 영화의 세계 시장 진출에도 주력하고 있다.
케이 팝의 성공으로 세계 무대에서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다른 재능들도 주목 받게 되었다.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본다면 대단히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강남 스타일의 성공은 좋은 곡에 정확한 프로모션이 더해진 결과  

 

제대로 노출된다는 것에는 같이 일하는 사람 모두가 관여되는 것인가요? 

그렇지요. 평범한 노래일지라도 소속 회사와 또 다른 요인들에 힘입어 강남 스타일같은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타이밍과 행운까지 더해진다면 더할 나위가 없겠지요. 강남 스타일의 성공은 우리 팀, 특히, 스쿠터 브라운의 탁월한 프로모션 덕분에 가능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해오신 일에 항상 성공 가도를 달렸던 비결이 무엇입니까? 

어떤 성공이든 그 안을 잘 들여다 보면 타이밍이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강남 스타일을 둘러싸고 있던 정확한 타이밍이 지금 케이 팝을 전세계에  많이 노출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케이 의 성공으로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다른 재능들도 주목 받게 되었습니다.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본다면 대단히 고무적인 일이지요. 

 

강남 스타일이 한국에 어떤 혜택을 가져다 주었다고 생각하십니까? 

강남 스타일 성공의 부수적인 효과 한국 더 많은 관광객 유치와 국가 브랜드 가치의 상승을 만들어 냈다고 봅니다. 2009년에서 2012년 사이와 올해의 수치를 비교해 보면 한국 관광 산업과 경제에 적지 않은 변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강남 스타일이 가져온 파급 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저희가 이루어 낸 일들이 너무나 자랑스럽습니다. 

 

음악과 영화를 아우르는 끊임없는 도전 

 

세계 속에 한국인의 잠재력을 알리려 노력하는 이규창 대표는 현재 미국의 유명 배우, 사무엘 잭슨과 함께 ‘The Blob’이라는 영화를 제작 중이다.

프로모션 작업 외에 음악 제작 등 또 다른 작업을 하셨나요? 

알켈리R.Kelly와 함께 I Vow라는 곡을 프로듀싱했고, 그 이후로도 계속해서 여러 프로듀서들과 작업을 해 왔습니다. 그 중 니키 미나지Nicki Minaj루다크리스Ludacris리아나Rihanna등 많은 유명 아티스트와 함께 작업 온 로니 잭슨Ronnie Jackson 프로듀서가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뿐 아니라 한국 뮤지션들과도 콜라보레이션으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와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지금은 미국의 유명 배우, 사무엘 잭슨Samuel Jackson과 함께 The Blob라는 영화를 제작 중입니다이전의 벤처기업, 특히 소니 픽처 많은 동료들과 일하면서 이 영화가 큰 성공을 거둘 수 있게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습니다. 올해, 영화관에서  영화를 상영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규창 대표는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한국 엔터테인먼트가 얻고 있는 인기에 지대한 공헌을 다. 버즈피드Buzzfeed 같은 온라인 매체에서 한국의 문화, 음악, 메이크업, 패션, 요리 등 다양한 내용을 소개하여 대한민국을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제품 문화 및 재능으로 가득한 국가로 알렸다.  대표는 단순하게 보면 그저 한국 노래 한 곡을 프로모션 한 것에 지나지 않을지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이 전 세계가 한때 열광했던 재미있는 뮤직 비디오 한 편에 관한 이야기가 아님을 잘 알고 있다. 이것은 전 세계가 한국이라는 나라에 열광하도록 만들어 낸 멋진 파급 효과에 관한 이야기다. 바로 그 중심에 이규창그가 있었다.

 


이규창 Lee Kyu Chang
서울에서 출생 후, 그 다음해에 미국으로 이민을 온 이규창 대표는 워싱턴 대학교에서 경영학과 영화학을 전공했다. 소니픽처스에서 부회장실 비서를 거쳐, 영화 배급, 마케팅 담당을 역임하였으며 한국 지사 슈퍼 바이저로 근무했다. 태극기 휘날리며 등 다수의 한국 영화의 미국 판권을 이끌어왔다. 싸이의 미국 진출을 담당했으며 대종상 영화제 심사위원을 역임하기도 했다. 최근 영화 ‘인천 상륙 작전’을 공동 제작했으며, 현재 3 엔터테인먼트의 대표이사로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