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보약의 대명사 총명탕 만들기

 

청소년기는 영아기 이후 제2의 급성장기로 영양소 필요량이 상당히 증가하게 된다. 신체적 활동도 매우 왕성하며, 급속한 성장도 겪는 시기라 정기적으로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그릇된 습관으로 카페인 및 알코올 섭취, 흡연, 외모에 대한 지나친 관심으로 인한 결식, 잦은 패스트푸드 섭취로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올바른 성장과 학습 능력 증진을 위한 필수 영양소는 부족하지 않게 챙겨줘야 한다. 잠은 부족한데 해야 할 공부량은 많은 수험생의 경우,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해 스트레스는 최대한 줄여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며, 소화가 잘되고, 두뇌에 영양소가 공급될 수 있도록 영양 간식도 제대로 챙겨줘야 한다. 

 

글 임경아

 

성장에 도움이 되고 집중력과 암기력을 높이는 위대한 밥상 

중, 고등학생들은 수험 시기에 과도한 두뇌 활동과 스트레스로 정서적으로 매우 불안하다. 또한, 수면 부족을 겪거나, 운동 부족이 되기 쉽기 때문에 식욕을 증진시키고, 졸음을 쫓으며, 눈을 보호함은 물론, 계절에 따라 더위나 추위를 이기게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해 줄 식단이 필요하다.

  1. 오후 간식은 유제품이나 과일 등으로 간단하게 준비한다.
  2. 아침 식사 전 장 건강 및 면역 증진을 위해 프로바이오틱스 및 유산균을 섭취하게 한다. 
  3. 정서적 안정 및 침착성 길러주기 위해 칼슘, 무기질, 비타민 등을 섭취하게 한다.
  4. 피로 예방을 위해 비타민을 충분히 먹게 한다.
  5. 아침, 점심에는 달걀, 생선, 육류 등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식단으로 열량을 높여준다.
  6. 활발한 두뇌 활동을 위해 단백질, 칼슘, 철, 비타민 B, C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게 한다. 
  7. 술은 물론 카페인이 많은 커피, 홍차, 콜라 등을 자제하게 한다.
  8. 졸음 방지를 위해서 냉이, 쑥, 달래, 씀바귀, 두릅 등 계절 채소를 식단에 적극 이용한다. 
  9. 더위에 약하다면 달걀, 우유, 콩 제품, 미나리, 마늘, 부추 등을 섭취하게 한다.
  10. 저녁 식사 후 간식은 저열량 녹즙, 차, 무가당 주스를 준비해서 갈증과 공복만 해결해주면, 학습 의욕도 높아지고 다음 날 아침 식욕도 높일 수 있다.
 

 

수험생 보약의 대명사 총명탕 집에서 쉽게 만들기

예로부터 조상들은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마음을 먼저 다스리도록 하였다. 또한, 마음과 더불어 몸을 보하기 위한 것으로는 <동의보감>에서도 이미 언급되고 오늘날 수험생 보약으로도 잘 알려진 총명탕이 있다. 총명탕은 백복신, 원지, 석창포에 생강을 더해 총 네 가지 약재로 만든다. 중국 유명 의사인 공정현은 ‘총명탕을 오랜 기간 음용할 경우 하루에 천 마디 말을 암송할 수 있다’고까지 표현하였으며, 허준도 <동의보감>에서 기억력을 증진시켜 건망증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처방이라고 하였다. 총명탕에 들어간 약재 중 백복신은 마음(心)을 튼튼하게 함으로 놀람, 황홀함, 성냄 등을 진정시켜 마음을 평온하게 해주고, 석창포는 마음으로 통하는 구멍 즉, 심공(心孔)을 활짝 열어주어 생각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원지는 마음 구멍에 쌓인 찌꺼기, 담연(痰涎)를 제거해 마음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총명탕을 만드는 방법은 백복신, 원지, 석창포 각각 12g에 생강 4g을 더해 물 1.8L로 끓인다. 한약재들은 끓이기 전에 깨끗이 씻어 물에 30분 정도 담가 놓으면 유효 성분들이 훨씬 더 잘 우러나온다. 처음엔 중불로 끓이다,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1시간 정도 더 끓인 후 면포에 걸러 하루 세 번 식후 30분 150cc 양을 따뜻하게 해서 마신다.  



Translate »
Mom&i 맘앤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