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이창우 내과 전문의
팬더믹 19가 시작되고 어느덧 삼 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올겨울엔 독감이 일찍 찾아왔고 변이 바이러스의 증상도 예전과 달라서 감기, 독감, 코로나(COVID 19) 감염 시 모두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어떻게 구별하고 대처하면 좋을까요?
아래 도표를 참조하시면 쉽게 이 세 가지 질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상 일반 감기 독감 코로나
열/ 오한 + +
두통 + +
몸살 + +
피곤함 + +
인후통 + + +
콧물/코막힘 + + +
재채기 +
기침 + + +
호흡 곤란 + +
구토증/설사 + +
후각/미각 상실 +
도표는 질환들의 일반적 징후로 증상이 다소 심하거나 몇 가지 증상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이런 증상들이 생기면 먼저 집에서 자가 검사 키트로 코로나 검사를 하시고, 양성 반응이 나타나면 즉각 주치의한테 연락해 치료 상담을 받으십시오. 만약 음성 반응이면 가까운 약국에 가셔서 PCR 검사로 코로나 감염이 아닌지 확실히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대체로 PCR 검사가 훨씬 정확합니다). 많은 경우에 자가검사 키트로 한 코로나 검사는 음성이라 할지라도 PCR 결과가 양성으로 나오니 이 점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아시다시피 이젠 코로나 항바이러스 치료제가 있어서 집에서 격리 중 통원 치료가 가능합니다. 다만, 도표에 열거된 코로나 증상들이 비교적 심한 경우 주치의한테 연락하셔서 가까운 응급실에 가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지 상담하십시오.
독감 증상도 도표에서 보시다시피 코로나 증상과 흡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유행하는 오미크론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보다는 열, 몸살, 감기 증상이 비교적 심할 수 있습니다. 보통 2월이나 3 월에 독감이 유행인데, 올겨울에는 벌써부터 독감이 유행인 것 같습니다. 독감에도 Tamiflu 같은 항바이러스 치료제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매우 중요한데요. 아무쪼록 감기 증상 초기에 검진을 꼭 받으셔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일반 감기는 감기 바이러스 감염에서 비롯되는데요. 제일 흔히 걸릴 수 있고 심각한 증상은 동반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감기는 특별한 치료 없이 보통 7~10 일 이내에 호전됩니다. 이 기간 동안 증상에 따라 일반 감기약을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증상이 더 심해질 경우 바이러스가 아닌 세균성 감염일 수 있으니 주치의의 검진을 받으시고 항생제 치료가 필요한지 상의하십시오.
요즘에는 코로나로 인해 의사들이 Telemedicine 이라는 영상 및 전화 진료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는 환자분들의 편의를 위함인데요. 위에 언급한 것처럼 감기 증상이 생기면 일단 코로나 검사를 집에서 하신 후 주치의한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비록 독감이 유행이긴 해도 코로나 감염 확률이 더 높고 항바이러스 치료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항바이러스 치료제는 증상 시작 후 몇일 안으로 시작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코로나는 5 일, 독감은 2~3일 안으로).
본격적으로 겨울이 시작되면 감기 감염 환자가 많이 늘 거라는 예측이 News에 자주 나옵니다. 이에 대비해 예방 접종, 마스크 착용 등의 기본적 예방을 해주시고, 만약 감기 증상이 있으시면 초기에 심하지 않더라도 꼭 주치의한테 연락하셔서 검진과 치료 상담을 하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