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전지용 바로 발, 발목 전문 병원(Good Align Foot and Ankle) 원장
겨울 하면 떠오르는 여러 동계 스포츠 중에서도 특히 빙상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피겨 스케이팅이 제일 먼저 생각나는데요. 오늘은 피겨 스케이트를 타다 생길 수 있는 대표적인 발과 발목 관련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겨 스케이팅으로 인해 가장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질환으로 Accessory Navicular Bone Syndrome(부 주상골 증후군)이 있는데요. Navicular(주상골)는 발의 안쪽 중앙 복숭아뼈 앞쪽에 위치한 뼈입니다. 이 부분의 뼈가 선천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경우가 전체 인구의 5~10% 정도이고, 선천적 평발 기형으로 발 아치가 주저앉으면서 발 안쪽으로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발목까지 꽉 조이는 피겨 스케이팅 슈즈의 자극으로 발 안쪽으로 더 돌출되고 염증도 생겨 스케이팅 동작을 할 때마다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평발이 원인이 되어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이 대부분이므로, 평발을 교정할 수 있는 ‘Custom Made Orthotics’라는 ‘맞춤형 깔창’을 발에 맞게 정확히 본떠 제작해 사용하는 치료법이 효과적입니다.
다음으로는, Lace Bite라는 질환이 생길 수 있는데요. 발등에는 정강이에서부터 시작해 발목과 발등을 거처 발가락까지 내려오는 근육이 지나는 통로가 있습니다. 잘 맞지 않는 스케이트를 착용하면 끈 묶는 부분과 발등에 이들 근육이 지나는 통로에 지속적인 마찰이 발생하게 되어 발등이 붓고 염증이 생기며 심하면 Ganglionic cyst(결절종), 또는 Bursitis(활액낭염)라는 물혹이 생겨 피겨 스케이팅 슈즈를 신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법은 일단 가장 중요한 염증을 가라앉게 하는, 약물 요법을 써보고 심한 경우엔 주사 요법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물혹이 생겨 불편하고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간단한 시술로 물혹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피겨 스케이팅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_발에 정확하게 잘 맞는 스케이트 슈즈의 선택, 발 모양 변형에 따른 Custom Orthotics(맞춤형 깔창) 같은 보조 기구나 발목 보호대를 사용하는 게 중요합니다.
2_평소에 발목의 근력과 감각을 강화하는 훈련을 꾸준히 해주면 좋습니다.
3_발과 발목과 관련된 작은 통증과 문제를 절대 가볍게 지나치지 말고 꼭 발, 발목 전문의를 만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적극적인 의미의 예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발이 편해야 일상이 편하고 행복합니다!”
오늘도 발이 편한 행복한 일상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