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자녀와 함께 치과를 찾는 부모님 중에는 아이가 지금 시기에 치아 교정을 받아도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이 활발한 시기인 만큼 치아가 자라며, 자리를 잡는 시기인데, 이때 교정을 하는게 과연 좋을까 하는 염려 때문입니다.

글 빔 시티 덴탈 제공

 Q.아이 치아 교정은 몇 살부터 할 수 있나요? 

A.선천적인 큰 문제(예를 들면, 구개열 갈림증이나 토끼입 등)가 없다면 평균 7세가 적합합니다. 앞니 영구치가 나오는 6~7세쯤에 치과를 방문해 영구치 맹출 공간과 악안면 골격의 성장 방향을 검진 받기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아이들마다 성장 속도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상담을 받고 아이의 성장 상태에 맞춰 적절한 시기를 찾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소아 교정은 무엇이고 어떤 경우에 필요한가요?

A. 소아 교정이란 상악, 하악골의 성장 방향을 확인한 후, 치아가 고르게 배열되도록 골격적 틀을 바로잡는 치료를 소아 1차 교정이라 합니다. 성장 잠재력이 남아있는 시기에 성장 발육을 이용하는 치아 교정 치료로서, 시작하는 시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어린 나이에 시작하면 아이가 오랫동안 고생할 것 같아 시기를 미루거나, 유치라 괜찮을 것 같아 상담 시기를 미뤄 교정의 골든 타임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아 교정은 영구치 맹출이 다 이뤄지지 않아도 시작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치아가 바르게 발달할 수 있도록, 정확한 검진 과 치료 받기를 추천합니다.

아래의 경우는 소아 교정이 필요합니다.

– 젖니가 일찍 혹은 늦게 빠져 정상적인 치아 맹출에 영향을 주는 경우

– 앞니가 반대로(아랫니 안쪽으로) 물리고 아래턱이 발달한 주걱턱 형태의 경우

– 턱이 작아서 무턱인 경우

– 윗니와 아랫니가 맞닿지 않는 경우 혹은 심하게 맞물리는 경우

– 치아가 돌출되거나 후퇴된 구조로 구강 호흡을 하는 경우

– 손가락을 빠는 습관이 있어 돌출된 치아가 있는 경우

– 턱 골격 부조화로 인해 얼굴형이 부자연스러운 경우

– 이갈이를 하거나 이를 앙 다무는 습관이 있는 경우

– 치아가 삐뚤삐뚤하게 맹출된 경우

– 치아 맹출 공간이 부족한 경우

– 발음이 부정확한 경우

– 치아 개수가 많거나 적은 경우

유치는 우리 생각 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언어 능력, 씹는 버릇, 영구치가 올바르게 나올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 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6살 무렵까지는 혼자 올바른 양치질이 어렵기 때문에 부모님의 꾸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최소 하루 두 번 이상 양치질하는 습관을 길러줌으로써, 소중한 아이들이 건강한 유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오늘부터라도 조금 더 신경 써서 함께 치아를 관리해 주시기를 권합니다.

Mom&i 맘앤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