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국 양궁 국가대표 감독을 지낸 ‘문백운 감독’
올림픽마다 메달을 휩쓸어오는 대한민국 효자 종목 양궁. 최고인 건 선수들만이 아니다. 한국 양궁 지도자들이 전세계에서 우수한 한국 양궁을 알리며 K-양궁을 주도하고 있다. 지난 도쿄 올림픽에서도 양궁 경기 참가 7개국의 사령탑이 한국 출신이었다. 이런 양궁 한류의 선두에는 지난 2000년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세계 7개국의 양궁 국가 대표팀 감독을 차례로 역임하고 세계 양궁 연맹 총감독을 지낸 문백운 감독이 있다. 그런 그가 아내인 정미숙 코치와 함께 지난 2019년 뉴저지에 양궁 클럽 M&J 양궁 아카데미를 설립했다. 미국에서 후학 양성에 나선 문백운 감독이 맘앤아이 스튜디오를 찾았다.
인터뷰, 글: 김지원 에디터
Q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문백운 감독님의 이력이 상당히 화려합니다. 여러 해외 국가들의 국가대표팀 감독으로 활동하셨던데요. 어떤 길을 걸어오셨나요?
한국 양궁 국가 대표로 활동하다 코칭 코스를 밟아 지도자 생활을 하던 중, 2000년 말레이시아 청소년 대표팀 총감독을 맡게 되었습니다. 그 후 2004년 필리핀 국가 대표팀 감독을 거쳐 2005년 부탄, 2007년 인디아 대표팀 감독을 맡았고 2008년에는 세계 양궁 연맹 전임 코치로 임명돼 세계 양궁 연맹 훈련 센터의 총감독을 맡았습니다. 센터가 이집트에 있어 2008년 이집트 국가대표 양궁 감독도 함께 맡게 돼 베이징 올림픽과 런던 올림픽에 이집트 선수들을 데리고 출전하기도 했습니다. 2014년 이란, 2015년부터 19년까지는 쿠웨이트에서 양궁 국가 대표팀을 만들고 감독으로 활동하다 미국으로 건너와 현재 뉴저지에서 ‘M&J 양궁 아카데미’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Q 2008년에는 세계 양궁 연맹 전임 지도자로도 활동하셨는데, 어떤 역할을 하신건가요?
전 세계 스포츠 종목 중 유일하게 전임 코치를 뒀어요. 축구, 배구 등의 인기 스포츠 종목은 세계 연맹이 있지만 양궁은 협회 산하 세계 연맹 센터가 없다가 2008년에에 생긴거죠. 세계 양궁 협회는 아프리카 개도국, 아시아 후진국 등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며 훈련할 공간을 마련했는데 그게 바로 세계 양궁 연맹 훈련 센터였습니다. 이 센터에서 해외 여러 선수와 코치들을 훈련시키는 총감독을 맡았습니다. 이후 양궁을 몰랐던 아프리카도 회원국이 많이 늘고 양궁 저변이 확대돼 센터 설립 시 세웠던 소기의 목적을 단기간에 달성했습니다. 많은 지도자와 선수들이 이 센터를 거쳐 활동 중이라 개인적으로도 의미 있고 뿌듯한 경험이었습니다.
Q 한국 양궁은 명실상부 세계 최강인데요. 한국의 양궁이 이처럼 강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국 양궁은 정말 세계 최강이지요. 체계적 교육 방법을 40여 년간 꾸준히 보강하고 유지하며 발전시켜 나간 것이 세계 최강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이유라고 생각됩니다. 체계적으로 배운 지도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잘 짜인 훈련 과정을 밟기 때문에 한국 양궁은 강할 수밖에 없죠. 물론 한국 양궁은 많은 지원과 후원도 있지만, 처음부터 올바르게 배운 기술과 스스로 배우고 익힌 경험을 선수에게 그대로 전달하며 지도하는 코치의 경험이 선수의 노력과 함께 어우러져 세계 최고라는 빛을 발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어디에도 한국 같은 체계적인 선수 관리와 지도자 육성 시스템이 있는 나라는 없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Q 세계 7개국에서 국가 대표팀 감독으로 활동하다 미국으로 오시게 된 계기가 궁금한데요. 어떤 계기로 미국에 오셨으며 ‘M&J 양궁 아카데미’를 설립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요?
세계 연맹 및 여러 국가의 대표팀을 맡으며 각국 코치들과 다양한 정보 교환을 할 수 있었어요. 이를 바탕으로 더 많은 노하우를 갖게 됐습니다. 미국에 오게 된 계기는 미국 양궁 국가대표팀 감독님의 권유가 있었기 때문인데요. 저에게 ‘미국 양궁에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하셨어요. 미국 양궁 기초가 완전치 않다는 걸 알고 있었고 많은 경험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가르칠 곳도 미국밖에 없다고 판단해 이곳 뉴저지 잉글우드에 ‘M&J 양궁 아카데미’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뉴욕, 뉴저지에는 저처럼 세계 여러 나라의 국가대표 감독의 경험과 기술을 가진 지도자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그만큼 자부심을 갖고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Q ‘M&J 양궁 아카데미’ 출신 학생들이 각종 대회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두고 있던데요. 현재 학생들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요?
전미에서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 자부합니다. 과거 설립 초기에도 카뎃(Cadet·15~17세)에서 미국 양궁 대표로 선발되었고요. 최근 대회를 마치고 카뎃 부문 18세 이하 미국 랭킹 2위를 기록하고 미국 양궁 대표팀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클럽 설립이 오래 되지 않아 연령층이 아직 낮지만, 2020년도 이후 꾸준히 성장, 전미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카뎃 18세 이하는 물론 15세 이하까지 전국 대회에서 우리 클럽 학생들이 고루 상위에 랭크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내년, 내후년에는 미국 내 가장 막강한 클럽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Q ‘M&J 양궁 아카데미’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신다면요?
저와 정미숙 코치가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정미숙 코치는 2004 필리핀, 2005년 부탄 국가대표 Assistant coach를 역임했고 2014년에는 이란 국가대표 여자 감독, 2015년에는 쿠웨이트 국가대표 주니어 감독을 맡아 활동했습니다. 국가대표 여자팀 감독과 주니어팀 감독으로의 경험이 어린 학생과 여학생들을 지도하는데 더욱 특화돼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남녀 코치가 있어 학생들을 나누어 지도할 수 있는 점이 다른 클럽과 다른점입니다. M&J 양궁 아카데미는 체계적 지도 방식으로 취미반에서 Intermediate반, High Performance 그룹 등 1:1 개인 레슨을 중심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적성에 맞게 꾸준히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초부터 완벽하게 지도해 양궁을 정확하게 가르치는 것이 최대 목표입니다. 부모님과의 정기적 대화로 학생의 실질적 양궁 수준을 올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Q 어떤 학생들이 양궁을 하면 좋을까요?
특별한 성향이나 신체 조건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양궁이라는 한 목적을 가지고 운동을 하다 보면 집중력도 좋아지고 성격도 차분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학생 중에는 다리가 불편하거나 척추가 약간 휘는 등 신체가 조금 불편한 학생들도 있었는데요. 양궁은 뛰거나 많은 움직임이 필요하지 않은 스포츠라 오히려 신체적으로 조금 불편함이 있는 학생들도 얼마든지 할 수 있고 학생들이 점점 자신감을 느끼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척추를 세우고 바른 자세로 양궁을 하니 학생들의 척추도 곧아지고 신체적 균형도 잘 잡히는 부수적인 효과도 있었고요.
Q 양궁은 한국인이 유독 강한 스포츠이다 보니, 아이들 입시와 관련한 액티비티로 양궁을 고려하는 부모님들도 많으실 텐데요. 양궁을 시작해서 대회에 나갈 정도의 수준이 되려면 얼마나 배워야 할까요?
직접적으로 양궁 선수를 뽑는 대학은 없지만, 양궁을 대학 입시에 도움이 되는 액티비티로 배우길 원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러한 목적이나 뜻이 있는 학생들의 경우, 프로그램을 따로 만들어 6~8개월 안에 성과를 낼 수 있고요. 과정을 보여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학입시에서는 액티비티를 하며 얼마나 노력했고, 본인이 어떤 성장을 했는지를 주로 봅니다. 때문에 5년, 6년 정도 조금 더 시간을 두고 꾸준히 운동하며 이를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에서 내셔널급 실내 대회는 1년에 3개, 야외 대회는 8개가 열려 한 달에 한 번 꼴로 대회에 출전할 기회가 있습니다. 다른 종목의 경우 자체 클럽이나 주 선발을 거쳐야 내셔널급 대회 출전 자격이 주어지지만, 양궁은 실력만 된다면 바로 내셔널 대회에 나갈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종목입니다.
Q 양궁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 부모님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스포츠 중에서 유니크한 개인 종목으로는 양궁이 최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관심은 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망설이는 분들도 많으시고, 너무 어려운 종목일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양궁은 어렵고 힘든 종목이 아닙니다. 미국에서 양궁은 헌팅이라는 사회 스포츠의 하나였어요. 누구나 쉽게 재미 삼아 시작해 보시길 권하고요. 아이가 재미를 느끼고 소질을 보이는지를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연령층은 7살부터 시작하며 9학년 10학년부터 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대학 입시 원서에 액티비티 활동으로 대회 출전과 수상 경력을 넣을 수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 클럽 학생들은 양궁 실력뿐 아니라 높은 수준의 인성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양궁을 통해 바른 성격 형성에 도움이 되는 시너지 효과를 직접 경험하고 부모님들도 좋아하시는 모습을 보며 뿌듯함을 느끼게 됩니다. 저는 세계 각국에서 쌓은 국가대표팀 지도자로서의 경험과 44년간 꾸준히 양궁 외길을 걸어온 노하우를 이제 이곳 뉴저지에서 모두 쏟아부으려 합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J 양궁 아카데미 문백운 감독의 전체 인터뷰 영상은 유튜브 채널 맘앤아이TV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M&J Archery Academy(뉴저지 잉글우드 양궁 클럽)
주소: 191 W Englewood Ave, Englewood, NJ 07631
연락처: (201) 294-3133
www.mjarcheryacadem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