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의 감성에 젖은 독창적 현대 동양화 세계로의 초대

글_ 맘앤아이 편집부?(확인 필요)

초목이 하루가 다르게 싱그러워지는 초여름 5월의 끝자락, 현대 동양 화가 백록현 작가의 개인전 <MUSING ON RAIN (%?)>이 뉴욕 갈라 아트 센터 초대로 열리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창조해 온 백록현 작가는 동양 미술의 전통적 경계를 뛰어넘는 심오한 이야기와 독창적 비전을 화폭에 담아냅니다. 특히 서정적 표현에 대한 뿌리 깊은 열정과 혁신적인 기법의 결합은 관람객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습니다. 고요한 자연의 아름다움과 내면을 울리는 비에 젖은 주제가 색감 있는 붓터치로 구현되는 백록현 작가의 아름다운 작품 세계를 만날 수 있는 이번 전시는 6월 9일까지 계속됩니다.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고 심사숙고하는 의식 있는 현대 동양화가 백록현 작가는 대구 효성 여대를 졸업한 뒤 일본 타마 대학원에서 일본화를 전공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동양화에 국한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하는 작가로, 서정적인 열정으로 작업에 몰입하며, 이러한 면모는 이번 <MUSING ON RAIN (%?)>전을 통해 소개되는 그녀의 신작에도 뚜렷이 담겨 있습니다.

<MUSING ON RAIN (%?)>전에서 작가는 비에 대한 사색을 주제로 한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또한 보통 대작에서 발견되는 아우라가 이번 전시를 통해 소개되는 그녀의 작품에서도 강한 빛을 발하며 과거를 떨쳐내듯 새로운 시선을 제시합니다. 또한 강렬한 파란 배경 위로 움직일 때마다 마치 비가 내리는 듯한 크리스털의 움직임은, 작업에 극도로 집중했던 작가의 시간을 대변합니다. 작업에 오롯이 쏟아부어진 작가의 열정이 고스란히 전해집니다. 비 내리는 표현을 더하기 위해 전기를 이용한 점도 인상적입니다.

이번 전시에는 백록현 작가의 비에 대한 단상이 진하게 묻어납니다. 작가와 교감하고 작품에 오롯이 빠져들 수 있도록, 비에 대한 그녀의 단상을 직접 인용해 보겠습니다. 

“비 오는 날이 좋습니다. 매일 오는 게 아니니까요… 음악을 들으면서 커피를 마셔도 좋고, 친구와 술잔을 기울여도 좋지만, 그런 거 없이도 좋습니다. 비는 그 자체로도 좋지만, 비가 옴으로써 주위를 차분하게 감싸주는 특별함이 있어서 더 좋습니다. 주변을 둘러싼 소음은 줄고 오롯이 내가 하는 일에 더 집중할 수 있고, 때로는 비를 바라보며 집중하면 기분이 평온해지는 순간을 누리게 됩니다. 고요와 정적의 시간이 늘수록 영혼이 맑아지는 이유를 조금은 알 것만 같습니다. 삶에서 느끼는 즐거움이란 아주 사소한 것들 사이에서 발견하게 되는데,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 삶을 꾸려가는 과정마다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니까요.”

백록현 작가는 비가 사람의 감수성을 끄집어내는 데 더없이 좋은 소재라 여깁니다. 

그녀의 작품 속 빛이 넘치는 화려한 시간과 눈부신 공간, 즉 불 밝힌 밤의 시간을 ‘재생’시킨 재료가 바로 비입니다. 작가는 이 작품을 바라볼 때 실내에 머무르기보다 밖으로 나가 비를 즐기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내비쳤습니다. 작가의 바람에 넘치게 부응하여, 비를 진정 좋아한다면 온몸으로 비를 맞으며 그 느낌을 향유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반짝이는 크리스털이 빛나는 여성들의 삶과 열망이 표현된 듯 느껴지는 이번 전시를 통해, 동양 미술을 바탕으로 현대적 표현을 선보이며 현대 동양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는 백록현 작가의 반짝이는 여심을 함께 만나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6월 9일까지 열리는 이번 백록현 작가의 개인전 <MUSING ON RAIN (%?)>의 오프닝 리셉션은 뉴욕 갈라 아트 센터에서 6월 2일 오후 3시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ABOUT THE ARTIST

백록현(Rokhyun Baek) 작가

Birth place
Daegu City, South Korea

Education
BFA: Oriental Painting College of Fine Arts, Daegu Catholic University

MFA: Japanese painting Graduate School of Art Research, Tama Art University

Exhibition

1) Individual Exhibition

     -Insa Gallery, Insa-dong, Seoul

      -Chung-Hwa Gallery, Ginza, Tokyo

       -Cho Gallery, Ginza, Tokyo

2) Invited Exhibition

    -Deck Gallery, Wenzhou-ggu, Tokyo

    -Dongjae Gallery, Daegu, Korea

    -KCC Gallery NJ, USA

-Tenri Gallery NY, USA

      “Home Away from Home”, Sep 19~Oct 2, 2023

Awards  

  • Maeil Art Competition
  • Korean Modern Art Competition
  • Daegu, Kyungpook Art Competition
  • Korea Female Art Competition
  • Daegu Art Compet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