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Rachel Lee(이채연)
미국 공교육에 아이를 보내기 전에는 정보 얻기가 힘 든 게 바로 ‘영재 프로그램(Gifted and Talented Program)’입니다. 이민이나 유학을 왔거나, 미국에서 태어났더라도 가정에서 한국어를 구사하는 아이는 ESOL 프로그램에 먼저 들어가게 됩니다. 영재 프로그 램은커녕 ESOL을 통해 영어와 미국 문화를 따라잡느 라 보통 정신이 없지요. 많은 미국 공교육에서는 특출 난 재능이 있는 아이들을 아주 어릴 때부터 선발합니 다. 예를 들어, 버지니아 페어팩스 카운티는 2학년 때 영재 시험을 치릅니다. 영재 프로그램의 선발 기준과 과정, 그리고 일반 공립과는 무엇이 다른지, 또한 미래 의 우리 아이에게 좋은 선택이 될지에 대한 고민 또한 다뤄보았습니다.
선발 기준
영재 시험은 1년에 한 번 치러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와 카운티 마다 시험을 치르는 시기는 다를 수 있으나, 보통 10월에서 1월 사 이에 시험을 보게 됩니다. 학교에서 배운 내용이 아닌, 아이의 영재 성을 측정할 수 있는 창의적인 질문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 험을 치른 후 결과가 나오기까지 2~5달이 걸립니다. 또한 평소 학 업 태도, 필수 과목 시험 점수, 글쓰기 샘플 등 아이가 학교생활을 잘하고 있는지도 선발 기준에 크게 작용합니다. 학년이 끝나기 전 영 재 프로그램의 합격 여부를 알게 됩니다.
선발 과정
선발 과정 또한 주와 카운티마다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 떤 카운티에서는 모든 아이에게 영재 선발 과정에 참가할 자격이 주 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러면 선발 과정에 많은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담임 선생님이 반 아이 중 영재 가능성이 보이는 아이들을 미리 선별하는 카운티도 많습니다. 담임 선생님의 선택이 1차 선발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차 선발 과정은 ‘선발 기준’에서 설명한 다양한 시험 결과, 글쓰기 샘플, 그리고 아이의 학업 태도를 토대로 작성하는 추천서입니다. 더 나아가서 학부모가 추천서를 작성하는 카운티도 있습니다. 다양한 선발 기준으로 뽑은 아이들의 포트폴리 오를 영재 프로그램 심사 위원에게 보냅니다. 3차 선발 과정은 합격 후 학부모의 선택입니다. 합격했더라도 영재 프로그램을 거부할 수 있는 권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 공립과 다른 점
일반 공립과 다른 점은 여러 가지입니다. 일반적으로 필수 과목을 1~2학년 때 예습합니다. 수업 진도도 더 빨리 나갑니다. 매년 치르 는 학력 평가 또한 ‘영재 프로그램’용 시험지가 따로 있거나, 한 학년 높은 학생용 시험지를 사용합니다. 또 다른 점은 담임 선생님과 영
재 프로그램 선생님입니다. 일반 공립에서는 듣지 못하는 비판적 사 고(Critical Thinking) 클래스를 듣거나, 아이들의 창의력을 확장 하는 수업을 준비하는 선생님이 주 1회, 또는 더 자주 수업해 주십니 다. 마지막으로, 영재 프로그램에서 만나는 친구들입니다. 여러 선 발 기준을 통과한 아이들이 모인 프로그램이기에, 주변이 공부를 열 심히 하는 친구들로 둘러싸이게 됩니다.
좋은 선택일까?
아이가 큰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따라갈 수 있다면 영재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사교육으로 만나기 힘든 영재 전문 선생님의 수업을 들 을 수 있습니다. 또한 초등학교 때 선행 학습을 진행함으로써, 중학 생, 그리고 고등학생이 되도 자연스럽게 다른 아이들보다 1~2학년 앞서가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주변 친구들이 중요해지기 시작하 는 초등학교 고학년 때 아이의 산만함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하 지만, 주와 카운티에 따라 영재 프로그램의 난이도가 너무 높고, 아 이가 학교와 공부가 싫어질 정도라면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결론
주와 카운티에 따라 영재 프로그램을 위해 학교를 옮겨야 하는 경우 도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이유로 영재 프로그램이 고민될 수 있습니 다. 이런 경우에는 담임 선생님, 그리고 학교마다 배치된 영재 프로 그램 전문 선생님과 고민을 공유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