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Dr. Don Oh

십 수년간 교정 환자를 보아오면서 치료기간에 관한 질문 다음으로 많이 받은 질문은 교정치료 시 발치를 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많은 경우 발치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어떠한 경우는 발치를 하지 않으면 건강하지 않은,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많은 결과를 낳게 되기도 합니다.


발치 필요성 여부는 환자의 얼굴 윤곽(Facial Profile)과 교정 치료 시 잇몸이 받을 부담, 그리고 교합 등을 고려해 결정하게 됩니다.

사진 속 환자의 경우, 발치가 포함된 교정 치료로 인해 얼굴의 윤곽이 상당히 호전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을 한다 할지라도 발치를 하지 않으면 돌출형 얼굴 윤곽은 치료되지 않습니다. 환자와 환자 어머님이 필자를 신뢰하고 발치 치료에 동의해 주시어 치료 후 사진에서 볼 수 있듯 놀라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발치 없이 이러한 드라마틱한 변화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한 사람의 인상이 그 사람의 인생에 끼치는 영향이 적지 않고, 치아 교정치료는 단지 치아만에 국한되지 않기에 교정치료는 치료 계획 단계부터 신중함을 요합니다. 올바른 치료계획은 단지 얼굴 뿐만이 아니라 잇몸의 부담도 줄여주고 교합도 좋아지게 하는 효과까지 이끌어 냅니다.

미국 교정 보드 기준에 근거하여 발치가 권장되는 경우인데도 불구하고 다른 병원에서 발치를 하지 않고도 치료가 가능하다고 상담을 받고 오시는 환자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럴 경우 얼굴 윤곽과 잇몸의 부담, 치아의 교합에 대해서도 설명을 들으셨는지 되묻습니다.


발치가 권장되는 경우, 건강한 치아를 뽑아야 하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소탐대실’ 이라는 사자성어처럼, 환자의 상황에서 필요하지 않고 더 나아가 교정 치료 시 해를 끼치게 되는 조그마한 치아를 포기하지 못한다면 더 나은 얼굴윤곽과 미소를 얻지 못하는 치료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은 가볍게 생각하고 받을 치료가 아닙니다. 치료 전 치료 단계에서부터 교정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시고 건강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Translate »
Mom&i 맘앤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