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청은 사랑입니다

경청이란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잘 집중하여 들어 상대방이 얼마나 소중한지 인정해주는 것’ (좋은나무성품학교정의)입니다.다른 사람 이이야기 할때 그 사람을 바라보며 열심히 듣고 말과 행동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면, 상대방은 어느새 자신이 가치있는 존재라고 느낍니다.

세계적인 라이프 코칭 전문가이자 컨설턴트인 스테판폴란은 “최고의대화방법은듣는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경청은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이자, 신뢰를 얻고 친밀감을 쌓게하는 관계의 첫걸음입니다. 무엇보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더 많은 존중을 돌려받는 비결이지요.경청은 나와 다른 사람을 이어주는가장 좋은 ‘사랑의표현 입니다.

경청의 성품을 키우는 성품 대화법

“자, 이제부터 우리 경청하자!” 라고 마음 먹는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자녀가 경청하는 사람이 되진 않습니다.경청에도 많은 연습이 필요하지요. 경청을 잘하려면 다음과 같이 날마다 자녀와 성품대화를 나눠보세요. 

전략1 경청의 정의를 정확하게 말해주세요. 

경청이란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잘 집중하여 들어 상대방이 얼마나 소중한지 인정 해주는것’ (좋은나무 성품학교 정의)입니다. 사람의 행동을 변화 시키려면 새로운 정보가 머릿속에 입력돼야 합니다. 이 지식이 깨달음이 되어 변화를 일으킵니다.

전략2 말하는 상대의 눈을 쳐다보라고 알려주세요.

상대방의 눈을 쳐다보는 것이 경청의 시작입니다. 경청할때는 눈을 쳐다보면서 집중하고 있음을 상대방에게알려줘야 합니다.

전략3 경청하는귀,경청하는입,경청하는손과발을가르쳐주세요.

경청은 온몸으로 하는 것 입니다.저는 아이들에게 성품을 가르칠때재미있고행복한경험으로남는교육법을권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말로만 가르치는것 보다 제스처와 함께 재미있는 억양을 넣어 가르치면 더 잘배웁니다. “귀를 쫑긋쫑긋, 고개는 끄덕끄덕, 말하는 사람의 눈을 보고 잘 듣는것”(캐비스쿨정의) 이라고 동작을 만들어 재미있게 가르치면 아이들은 행복한 마음이 들어 더 잘 배우고 싶어하지요.

말하는 사람을 바라보고, 입은 예쁘게 다물고 손과 발을 경청하는 자세로 지키는 경청의 태도를 지금부터 가르치세요. 경청은 마음깊이 느껴지는‘ 사랑’ 입니다.

경청이란

(한국 저작권 등록번호 제C-2014-008485호,미국 저작권 등록번호 Registration NO.TX 8-721-576)

캐비스쿨 정의 (Character Baby School)

귀를 쫑긋쫑긋,고개는 끄덕끄덕, 말하는 사람의 눈을 보고 잘 듣는 것    

Twinkle eyes,Open ears,Look and listen.  

좋은나무성품학교 정의(Goodtree Character School)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잘 집중하여 들어 상대방이 얼마나 소중한지 인정해 주는 것 

 Being thoughtful to the words and actions of others, to show you care about them.  

이영숙 박사  
좋은나무성품학교 대표┃GoodtreeUSA 
(사)한국성품협회대표,전 건양대 대학원 교수
네이버,조선일보 부모성품교육 칼럼니스트 
청와대,한국교육학술정보원,교육부,교육청 명사초청강연
 
방송 : EBS 60분 부모, SBS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MBC 꾸러기 식사교실, KBS 내 친구는 일곱살, CBS 세바시 등 교육전문가로 다수 출연    
     
저서 : 12성품론, 성품대화법,성품훈계법,성품양육법,성품이노베이션,성품놀이 등 다수집필

Share This

Share on facebook
Share on pinterest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email

Mom&i

창간 20주년을 맞이한 북동부 최대의 한인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Mom&i

Mom&i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