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보험- 이것만은 꼭!

Jennifer E. Cho, MD, FACOG 

 

새로운 해가 시작되면서 챙겨야 할 것 중 하나가 바로 건강보험 플랜입니다. 나의 건강 상태를 잘 검토하고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보험 플랜은 무엇인지 신중하게 고를 필요가 있는데요 여기 건강보험 플랜을 선택하기에 앞서 알아야 할 기본 정보들이 있습니다.  

1.건강보험 플랜 선택을 위해 가장 중요한 첫 단계는 무엇인가요?

대부분 건강보험 플랜들은 최소한의 혜택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인과 아동들을 위한 정기 검진, 임신 출산 관리, 검사 서비스, 처방약, 외래 환자 관리, 응급 서비스, 입원 등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건강 보험은 그들의 고용주와 관련이 있으며 이 경우 그들의 선택은 이미 범위가 제한돼 있습니다. 고용주로부터 건강보험 제공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마켓플레이스(Health Insurance Marketplace)를 통해 플랜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보험료는 본인 소득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저소득층, 자녀가 있는 가정, 임산부, 노년층을 위한 옵션도 있습니다. 이 경우 2021년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전년도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등록을 해야 하지만 자격이 되는 경우 올해 특별 등록기간이 따로 주어지기도 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healthcare.gov 웹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개별적으로 운영하는 보험사에서 건강보험을 구매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에는 가장 좋은 플랜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그리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나에게는 어떤 유형의 플랜 선택이 가능하고 또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다양한 유형의 플랜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을 보려면 표 참조하십시오. 나에게 가장 적합한 플랜은 나와 가족의 건강관리 필요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정 보험회사의 플랜만 필요한 경우 선택 옵션의 양이 많지 않아도 된다면 HMO플랜이 비용면에 있어서 효율적인 옵션이 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좀 더 다양한 보험회사의 옵션을 원한다면 PPO와 EPO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3. HSAs와 FSAs는 무엇인가요?

– HAS는 Health Savings Account의 약자로 높은 공제액의 건강 플랜을 보유한 개인에만 제공됩니다. 메디케어 대상자가 아닌 사람으로 높은 공제액 건강 플랜만을 유일하게 갖고 있는 사람에게만 자격이 주어집니다.  

– FSA는 Flexible Spending Account의 약자로 고용주의 복리 후생 패키지의 일부로 제공됩니다. 이 어카운트에 있는 돈은 본인 부담금, 보험회사가 지불하지 않는 나머지 모든 비용, 공동 보험 청구서 같은 의료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SAs와 FSAs는 모두 의료비를 위해 돈을 따로 마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임금에서 세전 공제 대상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데빗카드가 발행되고 의료비로 사용됩니다.  

4. 보험 혜택과 비연계 병원 비용 비교하기

건강보험 플랜의 세부사항은 대부분 나와 나의 가족의 필요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험 혜택 패키지와 비연계 병원 비용은 나의 필요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아주 중요하며 따라서 실제 플랜보다 비용이 더 들 수도 있습니다. 나 자신과 가족에게 필요한 건강 보험 유형이 무엇인지 냉정하게 생각해 봐야 합니다. 다음 해에 새로운 아기가 태어날 예정인가요? 자녀가 있으신가요? 두통이 자주 발생하나요? 어떤 종류의 약이 필요한가요? 어떤 부분에서 의료비가 지출되나요?  

 **건강한 편이고 비연계 진료비가 많이 들지 않고 정기 진료를 위해서만 의사를 찾는 다면 월 보험료가 낮고 본인 부담금이 더 높은 플랜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만성질환으로 의료 서비스가 더 많이 필요하거나 값 비싼 유명한 약을 복용하거나 수술을 계획 중이거나 출산을 계획하고 있거나 그 외 전반적으로 의료 비용 지출이 필요하다면 의료비를 더 많이 지불해 주는 플랜을 선택하 시 바랍니다. 이 경우 월 보험료가 더 높은 플랜이 좋습니다. 

5. 알아야 할 다른 용어들이 있나요?

 Premium은 보험 플랜 적용을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비용입니다.  

Copays는 병원이나 응급실에 가거나 처방약 조제를 하거나 상관없이 진료를 받을 때 개인이 지불해야 하는 비용입니다.  

Deductibles는 보험이 진료 비용을 커버하는 시점이 되기 전 환자가 지불해야 하는 일정 금액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12개월 중 주어진 기간에만 적용됩니다.  

Coinsurance plans은 일반적으로 디덕터블이 충족된 후 의료 비용 중 일정 비율을 환자가 지불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Coinsurance plan들은 80/20 또는 75/25로 분할되며 보험 가입자가 전체 비용의 20-25%를 지불하고 보험사가 나머지를 지불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Share This

Share on facebook
Share on pinterest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email

Mom&i

창간 20주년을 맞이한 북동부 최대의 한인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Mom&i

Mom&i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