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미만 가정을 위한 거주자 건강 보험

글: KCS 건강 보험 프로그램팀 

나순일 & Ye Eun Wang, Certified Health Insurance Assistor

COVID-19 팬데믹으로 의료 보험 가입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뉴욕주 마켓플레이스 및 한인 봉사 센터(KCS) 등 비영리 단체의 의료 보험 관련 현장 봉사가 행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작년까지 9백만 이상의 뉴욕과 뉴저지 거주자가 월 보험료가 없거나 저렴한 건강 보험인 메디케이드, 차일드 헬스 플러스, 에센셜 플랜(뉴욕)에 가입하였습니다. 의료 보험 관련 최근 업데이트된 정보와 관련 기본 지식을 팬데믹이 끝나기 전에 알아두면 건강을 지키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팬데믹 기간에 가족 메디케이드가 자동으로 연장되었어요. 올해에도 자동 연장이 되나요? 

뉴욕주 마켓플레이스는 메디케이드, 차일드 헬스 플러스, 에센셜 플랜 가입자들의 의료 보험 자격 여부 확인을 위해 2023년 5월부터 우편을 발송하고 있으며, 뉴저지주는 뉴저지 패밀리케어에서 이제 단계적으로 발송할 예정입니다. 의료 보험 자격 여부 확인 과정에서 추가 서류를 요구받거나 갱신 요청 편지를 받은 경우, 반드시 정해진 날짜까지 증명 서류를 제출하거나 보험을 갱신해야 합니다. 

만약 갱신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갱신하지 않거나, 서류 증명을 하지 않으면 기존 보험은 2023년 7월 1일 자로 종료됩니다. 

최근에 이사했는데 주소 변경은 보험사를 통해서 하면 되나요?  

뉴욕주 마켓플레이스에서 발송한 우편이 반송될 경우 의료 보험이 취소될 수 있으니 한인 봉사 센터(KCS)로 전화하셔서 새 주소로 업데이트 하시면 됩니다.

4월 1일부터 메디케이드 보험사가 처방 약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편지를 받았어요. 처방 약 혜택을 더 이상 받을 수 없는 건가요?

지금까지는 메디케이드 가입자들이 보험사(Medicaid Managed Care Plan)를 통해 처방 약을 받았지만, 4월 1일부터는 메디케이드 처방 약 프로그램(NYRx)을 통해 약국에서 직접 받을 수 있습니다(뉴욕).

메디케이드 카드가 없는데 재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매월 처방 약을 리필하고 있는데 같은 약을 받을 수 있나요? 

메디케이드 카드 재발급은 한인 봉사 센터(KCS)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약 리필을 위해서는 메디케이드(NYRx)로 커버되는 처방전을 다시 받아야 할 수도 있으니 주치의를 방문해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제 아이를 위한 저렴한 보험이 있을까요?

뉴욕은 2023년 2월 12일부터 메디케이드, 차일드 헬스 플러스, 에센셜 플랜에 대한 소득 기준이 바뀌었습니다. 4인 가족 기준 월 소득이 $10,000 미만이면 $0~$60의 저렴한 보험료로 차일드 헬스 플러스 가입이 가능합니다. 뉴저지는 2023년 1월 변경 기준으로 4인 가족 월 소득이 $8,875 미만이면 월 보험료가 없는 어린이 보험(Children’s Health Insurance Program, CHIP) 가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최근 뉴욕주에서는 에센셜 플랜 연방 빈곤율을 250%(4인 가족: $75,000)로 늘려서 더 많은 뉴욕주 거주자가 건강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추진 중입니다(Section 1332 Waiver). 만약 이 제안이 확정되면 연간 소득 기준이 200%~250%에 해당하는 분들이 월 보험료 $15를 내고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유자격 건강 보험 가입자분들은 갱신 기간이 아니더라도 소득을 업데이트하면 보험료를 줄이거나 에센셜 플랜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KCS 건강 보험 프로그램팀은 최근에 업데이트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고, 각 가정의 재정 상황에 맞게 건강 보험에 가입 및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자료 출처: 뉴욕주 보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