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루비 킴 원장 번역 맘앤아이 편집팀
교통사고를 당한 후 취해야 할 조치의 우선순위는 무엇일 까? 사고를 당한 후, 대부분 사람은 갑작스럽게 겪는 고통 가운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당황한다. 본인이 겪 는 신체적 고통에 더해 차량 문제, 각종 청구서, 정시 출근 가능 여부, 자녀 통학을 시키는 일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 한 일들로 스트레스를 받는다. 교통사고가 나면 무엇을 우 선순위에 두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프리미어 스파인 앤 스포츠 매디슨의 루비 킴 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았다.
사고를 당한 직후 먼저 할 일은 의사와의 상담 및 진료입니다. 사고 현장에 가장 먼저 오는 것은 구급 차입니다. 그만큼 사고를 당한 후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상태이며 스스로 돌보는 것을 우선순위에 두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의사를 만나 상태를 확인하고 자신을 먼 저 돌봐야, 다른 걱정하는 모든 부수적인 일도 제대로 돌볼 수 있습 니다. 예를 들어, 내 차 수리하는 곳, 차가 견인된 곳, 연락을 취할 변호사, 내 보험 회사 등이 부수적인 것입니다. 부수적 사항을 우 선순위에 두지 마십시오. 먼저 본인의 건강 상태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구급차로 병원에 온 직후, 혹은 사고 발생 다음 날엔 통증 전문의를 만나야 합니다. 몸에 이상을 확인할 수 있고, 엑스레이를 찍을 수 있으며, 근육 이완제나 소염제와 같은 필요 처방과 함께 올바른 치 료 방향을 잡아야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수개월 동안 통증을 겪 고 난 사고 환자들이 뒤늦게야 병원을 찾는 것을 종종 봅니다. 통증 이 오래 지속될수록 문제는 더욱 커지고, 치료는 더욱 어려워져 여 러 방안을 시도해도 별 차도를 보이지 않게 됩니다. 통증은 염증을 수반할 수 있으며, 기능 장애, 피부 변색 등 다양한 문제들을 야기 시킵니다. 또한 통증을 오래 방치할 경우 몸 안에서도 척수 신경, 인대, 근육, 관절 등이 수술이 필요할 만큼 큰 문제로 발전될 수 있 으므로 조기 치료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통증과 같은 문제를 빨리 돌볼수록 그 문제가 더 빨리 사라지고, 다시 일상 을 즐길 수 있다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통증 전문의를 만나면 본인이 겪고 있는 전신 모든 통증을 공유하 고 싶을 텐데요. 사실 나중에 문제를 추가로 제기하는 건 어렵습니 다. 어떤 분들은 목 통증을 호소해도 검사하면 실제 원인은 다른 곳에 있습니다. 또한, 어깨나 무릎 통증을 호소해도 거기에 집중하 지 않고 가장 아픈 부분에만 초점을 맞춥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자동차 보험의 적용 방식은 고객이 처음부터 갖고 있던 것이 무엇이 든 실제로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통증 전 문의들이 초기에 교통사고 환자들을 매우 철저히 검사하는 이유입 니다. 통증 전문의들은 교통사고 환자들을 많이 봅니다. 그 때문에 사고를 당한 환자들의 특정 유형을 감안하여 환자가 겪게 되거나 겪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모든 것들을 다 포착하여 확실히 하길 원 합니다. 이러한 부상 후 흔히 나타나는 증상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일반적입니다. 가장 아픈 부분에 집중하기보다 사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것에 집중해야 의사로서도 대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