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Ivy League 탐방

미국 최초의 공과 대학이자, 실용 공학의 메카 

렌셀레어 공과대학 

RPI, Rensselaer Polytechnic Institute 

학문 통한 실제 활용의 강세로 학계는 물론, 기업체에서 각광 받는 명문 대학 

렌셀레어 공과 대학은 그 명성이 한국이나 이곳 코리안 커뮤니티에 잘 알려진 편이 아닐 수 있으나 이 대학의 신입생 동시 지원 대학이 MIT 공대, 코넬, 카네기 멜론 등이라는 사실을 보더라도 렌셀레어 공과 대학이 명실공히 우수한  아이비 명문 대학임을 알 수 있다. 숲과 강이 많은 아름다운 자연을 가진 뉴욕 주 얼바니시 외곽 트로이Troy에 위치한 275에이커 규모의 이 학교는 산업 혁명이 한창이던 때에 실력 있는 토목 기사를 배출할 목적으로 토목학과부터 시작했다. 현재 공대 계통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rm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렌셀레어 공를 탐방해 보자. 

기획 *맘앤아이 리서치 및 글 김희준 

학교의 역사 

렌셀레어 공대는 1824년 스티븐 반 렌셀레어Stephen Van Rensselaer가 ‘렌셀레어 스쿨Rensselaer School‘이라는 교명으로 처음 설립했다. 그 후 1833년 렌슬레어 인스티튜트Rensselaer Institute라는 교명을 거쳐 1861년이 되서야 지금의 교명으로 정착했다. 렌셀레어는 ‘과학을 삶에 가장 가깝게 사용하자’라는 모토로 학생들이 스스로 연구하고 발명한 것을 통한 토론식 수업을 고집했다. 1850년, 이 학교 졸업생이자 새 총장에 임명된 벤자민 프랭클린 그린은 유럽의 우수 공과 대학들을 견학해 새로운 방식의 학제 시스템을 분석, 6개 공과 대학으로 분리 운영하기에 이르렀다. 미국 내 최고 공과 대학 탈환이라는 목표 아래 렌셀레어 공대는 대학원 정원을 대폭 늘이고, 학교 재단 기금을 과감하게 연구 분야에 투자하며 과학과 공학 부분에서 끊임 없는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주요 교과 소개 및 특징  

뉴욕, 하트포드, 그로튼에 위치한 3개의 캠퍼스는 건축 대학, 공과 대학, 인문/예술/사회 대학, 이과 대학, 경영 대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기계 공학, 컴퓨터 과학, 생물 의학, 전기 공학, 항공 공학과는 인기와 실력을 겸비한 주요 학과로 특히 유명하다. 항상 실용적 학문을 강조해 많은 기업 측에서 이 학교 졸업생들을 선호하며, 대단히 높은 취직 보이고 있다.  

또한 이 학교는 알바니 의학 대학과 알바니콜럼비아코넬 로스쿨Law School과의 아카데믹 협력을 통해 속성 학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래서 학생들 각각 7년, 6년 안에 의학 학사와 박사 학위, 법학 학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입학 및 학비 관련  

이 대학 학생 중 70% 이상은  내 고등 학생 상위 10%에 속한다. 등록 학생의 평균 GPA점수 4.0 중 평균 3.8점대며, SAT 1의 독해와 수학 성적 평균 점수는 매년 약 1320~1480정도를 나타내고 있다. 외국 학생 지원자에게는 공인 영어 성적 기준을 요구하는데, 신입학 지원은 최소 88점 이상의 토플 점수를 제출해야 하며, 아이엘츠IELTS로 대체, 제출시 최소 7.0 이상이 되어야 한다. 또한 편입학 외국 학생은 고등 학교와 이전 대학교 성적을 모두 제출해야 한다. 만일 미국 내의 대학에서 2년 이상 학업을 이수했다면 토플 점수 제출이 면제된

학생 구성과 대학 생활 

 이 학교의 60%의 학부생은 캠퍼스에 위치한 기숙사에서 생활한다. 1~2학년 학생들은 캠퍼스에서 지내야 하며, 3학년부터는 캠퍼스 밖에서도 지낼 수 있다. 학생 중 약 60%가 타주에서 오고 있으며 80%가 백인계다. 아시안은 전체 학생의 10% 많은 편에 속한다. 유학생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한국 유학생의 숫자도 점차 늘고 있.  스포츠 팀으로 아이스 하키팀은 전국 우승을 두 차례나 차지했을 정도로 렌셀레어 공대의 자랑거리며, 눈이 많은 곳에 위치해 스키 클럽도 유명하다. 이외에도 육상, 라크로스미식축구, 야구 등 다양한 스포츠 클럽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이 학교에는 재학생들 자체적으로 형성된 음악 협회가 있는데,지역사회-예술렌셀레어 공대 하나로 연결시키기 위한 문화 장기 프로젝트로 매년 캠퍼스  콘서트 홀에서 수준 높은 다양한 연주회가 열리고 다. 

 큰 업적을 남긴 동문들 

 렌셀레어 동창회에 따르면, 현재 미국에 거주하는 졸업생은 약 10만 명에 달하며, 해외에 거주하는 졸업생은 5천명 정도가 된다고 한다. 최고의 공과 대학 중 한 곳인 만큼 이 학교 동문들은 특히 중요한 발명품들을 많이 만들어 냈다. 최초의 상용 텔레비전 제작자 앨런 드몬트Allen B. Dumont디지털 카메라를 최초로 만든 스티븐 쎄선Steve Sasson, E-MAIL을 최초로 만든 레이몬드 톰린슨Raymond Tomlinson, 첫 번째 그래픽 프로세서를 만든 NVIDIA의 커티스 프리엠Curtis Priem 등이 이 학교 출신이다.  

렌셀레어 공과대학 출신의 앨런 드몬트Allen B. Dumont는 최초의 상용 텔레비전을 제작했다.
editors memo 아이엘츠IELTS 
영국문화원,케임브리지 대학교,호주 IDP 에듀케이션 의해 공동 개발관리운영되는영국식 영어능력 시험.  영어권 국가 출신자들에 대한 영어 능력 평가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 미국 내에서아이엘츠를 입학 전형 요소로 공식 인정하고 있는 대학은 2000 이상이며 전세계에서 매년 220 명이 응시하고 있다. 연간 학비는 약 $45,000정도로 기숙사비와 기타 경비 등 총 $65,000 가량이 든다. 과학 및 수학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는 학생들에게는 누적 10만 달러 가량의 장학금도 수여한다.  다만 이 학교는 유학생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하지 않는 편에 속하기 때문에 학비 외에 생활비  기타 여러 경비들을 고려해서 입학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Share This

Share on facebook
Share on pinterest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email

Mom&i

창간 20주년을 맞이한 북동부 최대의 한인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Mom&i

Mom&i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