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학생의 리서치
글 Rachel Lee (이채연)
초등학생부터 쌓아온 독해력과 작문력으로 미국 아이들은 중학생이 되면 더 깊이 있는 글을 쓰게 됩니다. 또한, 다양한 과목에서 작문 과제를 받아옵니다. 그렇다면 중학교에선 어떤 식으로 글을 써야 하는지, 또 어떻게 하면 점수를 잘 받을 수 있을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Research Paper
미국에선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교에 가서도 리서치 페이퍼는 늘상 대하는 과제입니다. 언어 과목뿐 아니라 사회 과학 시간에도 아주 많이 쓰는 작문 형식입니다. 리서치 페이퍼란 어떤 한 주제에 대한 실제 조사나 학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쓴 논문을 말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예시를 적어보았습니다.
사이먼 학생은 미국 공립 학교 7학년입니다. 학교에서 ‘Cold War(냉전)’에 대해 배웠고, ‘냉전’이 왜 생겼으며, 그로 인한 결과가 어땠는지에 대해 쓰는 과제를 받았습니다.
1_우선, 학교에서 제공한 다양한 자료를 다시 읽어봅니다. 분명, 냉전에 관한 다양한 비문학 서적과 논문을 함께 제공했을 것이기 때문에, 그 자료들을 다시 찬찬히 읽으면서 과제에 도움이 될만한 문장에 밑줄을 칩니다.
2_그밖에 정보가 더 필요하다면 온라인 검색을 통해 수집합니다. 위키피디아나 개인 블로그의 정보는 수집하지 않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해 리서치 페이퍼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웹 사이트 중 org나 edu로 끝나는, 공식적인 출처에서 나온 정보들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3_필요한 정보를 얻었다면 글을 쓰기 시작합니다. 최대한 자기 생각이나 의견을 넣지 않고, 오직 출처가 분명한 정보를 바탕으로 쓰도록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글을 똑같이 베껴 쓰는 것은 안 됩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자기만의 단어를 사용해서 다르게 적어야 합니다.
Argumentative Essay
다른 흔한 작문 과제 중 하나가 바로 ‘Argumentative Essay’입니다. 한국어로 직역하면 ‘논쟁적 에세이’로 불리며 특정 주제나 이슈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주장하는 글입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적는 과제를 많이 이행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스테파니 학생은 미국 공립 학교 6학년입니다. 과학 시간 중 플라스틱 사용이 우리 바다에 미치는 안 좋은 영향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와 관련된 과제로 “모든 레스토랑에서 플라스틱 용기 사용을 금지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쟁적 에세이를 써서 제출해야 합니다.
1_우선, 두 입장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아이가 진심으로 지지하는 입장이 있다면 그쪽을 선택하게 합니다. 하지만, 두 입장 다 비등하다 느끼고, 고르기가 힘들다면, 주장이 더 쉬운 입장을 선택합니다. 스테파니는 플라스틱 용기 사용을 금지하는 쪽으로 입장을 정했습니다.
2_리서치 페이퍼와 비슷하게, 학교에서 제공한 자료 혹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다양한 자료를 수집합니다. 선택한 입장을 뒷받침할 기사, 자료, 다른 유명한 이들의 인용구 등을 검색합니다.
3_글쓰기를 시작할 때 다른 사람의 글은 베끼지 않도록 하고, 본인만의 단어를 사용합니다.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할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밝혀야 합니다.
좋은 점수를 받으려면?
중학생의 에세이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평가 기준을 통해 점수가 매겨집니다.
(1)문법과 스펠링 (2)가독성 (3)처음부터 끝까지 주제를 벗어나지 않는 일관성 (4)주제를 뒷받침해 주는 정보 선택 능력 (5)정보의 출처 (6)독창성이 보이는 단어 선택
작문은 중학교에 그치지 않고,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에 가서도 계속 제출해야 하는 과제입니다. 때문에 작문 과제가 싫더라도 절대로 포기해선 안되므로 가정에서 많이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가 도움이 필요하다면 빨리 도움 받을 기회를 찾아주셔서, 아이가 학년이 올라가면서 작문에 더 자신감이 붙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