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의 새로운 사례들은 점점 줄어들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회복되어 가면서 따라오는 질문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는 바로 ‘언제 직장에 돌아가야 안전한 것인가’ 입니다. 몇 달 동안 두려움과 함께 집에서 지냈던 우리들은, 이제는 하루빨리 정상적인 삶을 시작하길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친구들과 친척들도 만나고 싶고, 교회도 가고 싶고, 레스토랑에서 사람들과 식사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그 어디서든, 언제든 안전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현재 COVID-19에 대한 두 가지 테스트가 있습니다. PCR 검사(Polymerase Chain Reaction)라고 하는 첫 번째 검사는 유전자를 증폭시켜 바이러스의 유전 물질을 확인합니다. 항체 검사인 두번째 검사는 COVID-19에 대한 면역 반응을 확인하며 감염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들을 통해 COVID-19의 위험으로 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안전함 LIKELY SAFE : IgG 양성 (회복됨)

지금 현재 가장 안전한 사람들은 COVID-19에서 이미 회복되어 면역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이전에 감염이 되어 양성 항체가 있는 사람들은 COVID-19에 다시 걸리지 않으며,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키지 않습니다. 의사들은 현재 이 면역력이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될지는 확신하지 못하지만 다시 감염된 사례는 아직 없습니다. 면역 테스트에 가장 좋은 방법은 항체 테스트를 받는 것입니다. 아쉽게도 현재 이용 가능한 항체 검사의 정확도는 낮습니다. 현재 검사는 병원에 입원할 정도로 아팠던 환자에 대한 검사는 도움이 되지만, 경미한 증상으로 고비를 넘긴 환자들에게는 항체 발견이 어렵습니다. 감염이 되었고 PCR 검사를 받았다면 항체 검사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안타깝게도 COVID-19에 걸린 후 회복되었다고 해서 전염성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고, PCR 검사는 회복 중이나 회복 후의 몇 주 동안 체내 바이러스 성 잔해로 인해 양성 반응을 보일 수 있지만 전염성이 있다고 볼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연구에 따르면 COVID-19 바이러스는 질병이 시작된 후 2주 후에는 더 이상 생존할 수 없다고 합니다. CDC는 열이 내리고 호흡기 증상이 개선된 후 최소 3일 (72시간)이 지났고, 증상이 나타난 후 10일 이상 경과한 경우는 근로자는 다시 일을 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안전하지 않음 UNSAFE : IgG 음성, 증상 없음

COVID-19에 걸리지 않았다면, 여러분은 이 범주에 속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있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반드시 실천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치는 노인, 당뇨병 및 심장병과 같은 중증 질환의 위험 요소가 있는 환자들에게 특히나 중요합니다. COVID-19 바이러스는 환자의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가장 강한 전염성을 띄며 COVID-19 항체가 없는 사람은 본인이 아프기 전에도 전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면역력이 없으면 모든 사람을 조심해야 합니다. 무증상 확산을 감지하는 유일한 방법은 PCR 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이 검사는 수술과 같은 밀접한 접촉을 하기위한 의사들이나 다른 나라 산업체에서도 미리 실시를 합니다. 하지만 검사결과가 음성이라고 해서 내일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기도 하고, 환자가 양성이라고 해도 PCR은 음성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실제 COVID-19 양성임에도 비인부 샘플 채취에서 30% 이상이 음성으로 나온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Sethuraman, Nandini; Jeremiah, Sundararaj Stanleyraj. 

Interpreting Diagnostic Tests for SARS-CoV-2.  JAMA: May 6, 2020.

 

위험함 DANGEROUS : 활동적인 질병

COVID-19 바이러스에 걸린 환자들은 병을 옮길 수 있는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증상에 따라 진단하며 PCR 검사나 흉부 CT 스캔으로 확진을 하게 됩니다. 주목할 점은 바이러스에 걸린 사람과 접촉 한 사람은 전염되었을 가능성이 크며 1일에서 14일 정도 잠복기를 거친 뒤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자와 접촉한 사람들은 자가격리를 함으로써 바이러스 확산을 막아야 합니다. 

이제 이 전염병의 최악의 상황은 지났지만 백신을 통해 치료되고, 면역력이 길러져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기 전까지는 계속 위험한 상황일 것입니다.

사람들은 서서히 일상생활을 시작하려 하겠지만, 아직 치료법이나 백신이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지금 사회적 거리두기(6 피트), 장갑과 마스크를 착용하고, 청소를 자주하면서 정상화되기까지 조금만 더 노력하여 안전하게 지내시기 바랍니다.  

글  폴 한 MD

한인 의료 졸업생 협회(AKAM) 회장

AKAM(Association of Korean American Medical Graduates) AKAM, 즉 한인 의료 졸업생 협회는 뉴욕과 뉴저지에 소재한 자원봉사 단체입니다. 우리는 지역 사회의 건강과 복지 증진에 전념합니다. 우리는 의료에 관심이 있는 의사와 학생들을 위해 자원봉사, 교육, 연구 및 멘토십에 중점을 둡니다. 자세한 정보는 www.akam.or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ranslate »
Mom&i 맘앤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