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생활 규칙을 지키는 것이
건강한 생활의 기본입니다
홀리네임 아시안 당뇨 센터 디렉터, 닥터 이창우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비결은 무엇일까? 고혈압, 당뇨, 비만 등 고질적인 성인병에서 치매, 우울증, 골다공증, 각종 노인성 질환까지 우리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병들로부터 자유롭기 위해서는 병원 검사나 치료도 필요하지만 우선 생활 속에서 기본적인 규칙들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홀리네임 병원 아시안 당뇨 센터 디렉터인 이창우 내과 전문의로부터 조언을 들어보자.
취재 및 정리 편집부
이 곳 내과의 진료 및 의료 과목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어떤 경우에 내과를 방문하면 되는지, 가이드를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내과 전문의는 성인을 위주로 치료하는 전문의로, 18세 이상을 주 치료 대상으로 하고 있고 12세 이상이면 가능합니다. 주치의 개념으로 환자의 모든 치료에 관여하며 쉽게 이용하실 수 있고 , 특히 아픈 분들은 그날 방문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진료과목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천식, 만성 기관지염, 알러지, 치매, 우울증, 관절염, 골다공증, 신장질환, 소화기질환, 뇌-신경질환, 불면증, 갑상선, 전립선, 방광 질환, 비염, 축농증, 흡연치료, 감기, 비만증 등 수술 외 모든 성인병 치료에 관여합니다. 그리고 건강 검진과 학교 및 직장 신체 검사, 보편적인 모든 예방 접종이 가능합니다. 오피스 내에서 콜레스테롤 검사, 당화 혈색소 검사(당뇨병), 독감 검사, 소변 검사, 동맥 혈관검사(ABI test), 3일 연속 혈당 검사(CGM), 심전도, 폐활량 검사가 실시되어 종합검사 및 예방 의학을 통한 질병 관리 및 노인병, 성인병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 동안 홀리네임 병원 KMP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커뮤니티 의료 서비스에 리더로 참여해 오셨습니다. 홀리네임 KMP에서 진
행하셨던 경험과 경력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매년 홀리네임 병원/KMP 헬스 페스티벌에서 내과 책임 아시안 당뇨센터 디렉터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헬스 페스티벌에서 실시되는 진료 과목과 진료 대상, 그에 따른 검사 내용들을 함께 상의하고 결정하는 역할을담당하여 행사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행사에 참가한 환자분들께 제일 먼저 내과의 또는 가정의를 보시도록 권유하며 또한 내과와 가정의 선생님들이 더 많이 참여하실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아시안 당뇨 센터 디렉터로서 정기적인 스태프 미팅을 통해 당뇨 교육 행사, 세미나 등을 준비하며 더 많은 환자분들이 당뇨 센터를 통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이 지역 내과와 가정의학과 선생님께 도움을 청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홀리네임 KMP의 다채로운 의료 서비스 프로그램을 진행하시면서 현재 이 곳 한인 분들의 건강 및 예방 실태나 현상에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한인사회는 당뇨병, 특히 정상과 당뇨병 사이인 예비당뇨, 비만증, 심장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이 매년 심각한 수준으로 늘어나는 추세고 그 발병 연령 또한 계속 낮아지고 있습니다. 노인병 또한 심각한 수준입니다. 치매, 우울증, 골다공증, 골반 골절 등이 매년 늘어나는데 노인들을 돌봐 주는 사람이 없어 방치된 경우, 경제적 불안감, 외로움 등이 요인이기도 합니다. 보통 노인들은 여러 가지 약을 많이 드시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이 분들은 사실상 매일 누군가가 지켜보고 돌보아 드리고 무언가 의미 있는 일상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현실적으로 그 해법을 찾는 것이 어렵습니다.
한인사회는 내과적으로는 운동 부족, 잘못된 식생활, 긴 근무시간에서 오는 만성 피로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검진과 치료 미루기, 예를 들어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 각종 초음파 검사나 CT Scan, 수술이나 시술, 전문의와의 상담을 미루는 문제가 있습니다. 치료에 관한 정보가 부족한 점도 있고 치료를 의심하고 약을 의심하는 경우도 있지만 주위 사람이나 친구, TV나 인터넷을 통한 정보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현혹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건강보험 혜택이나 제한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하지 않는 경우도 많아서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4월 같은 초봄, 혹은 환절기 건강 관리법에 관해 내과 전문의로서 조언 부탁 드립니다.
지금 같은 때는 알러지, 천식, 급성 축농증, 감기가 발병하는 환절기입니다. 특히 계절 알러지성 비염이나 알러지는 미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고 코에 뿌리는 스테로이드 스프레이가 주 치료이며 항히스타민제로 보조 치료를 할 수 있으며 내과에서 알러지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이번 기회를 통해 한인 커뮤니티에 의료 및 건강, 예방과 관련해 당부 말씀이나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 드립니다.다른 어떤 것보다도 일반적으로 다 아시는 기본에 충실한 것이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입니다. 적당한 운동, 휴식, 정기 검진을 잘 챙기시고, 의사가 처방한 약을 상의 없이 끊지 마시고, 보조 식품이나 불필요한 검사에 마음을 뺏기지 않는 것 등, 다들 너무나도 잘 아시는 것에 충실하기만 해도 생활 속에서 건강을 효과적으로 지키실 수 있습니다.
홀리네임 병원 아시안 당뇨 센터혈당 관리, 합병증 예방, 식이요법, 운동 등
전반적인 당뇨 관리를 한인 당뇨 전문가들이 1:1로 도와드립니다.
(201) 833-3399
이창우 내과 예약 및 문의
464 Hudson Terrace # 100, Englewood Cliffs, NJ 07632
(201)541-6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