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페스 감염 Herpes Infections

글 Jennifer E. Cho, MD, FACOG

미국내에서 흔히 발생하는 생식기 포진 감염은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헤르페스 심플렉스 바이러스 1(HSV1)은 보통 입술의 수백만 경계에서 구강 부위에 존재하는 침과 발병을 통해 구강으로 전염되는데 헤르페스 심플렉스 바이러스 2(HSV2)는 15.9%의 확산률과 성적인 전염 방식으로 비교적 덜 흔한 병입니다. 이번 컬럼에서는 이 바이러스와 관련된 몇 가지 일반적인 질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헤르페스 두 종류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두 종류의 헤르페스는 바이러스의 피부 이중층 외피에 들어 있는 당단백질에 따라 다릅니다. HSV1은 구강 헤르페스와 입과 눈의 병변의 주요 원인이고 HSV2는 거의 항상 생식기 전염 모드와 생식기 병변을 가진 생식기 병원체입니다. HSV1는 생식기 병변을 일으킬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생식기 헤르페스의 실제 발병률은 보고 가능한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미국에서는 발병률이 25%를 훌쩍 넘는 상당히 흔한 감염이기도 합니다.

헤르페스는 전염 경로는 무엇이며 어떤 검사로 헤르페스를 확인할 수 있나요?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항상 구강 점막이나 생식기 점막을 통해 사람 간에 직접 접촉으로 전염됩니다. 바이러스가 점막이나 피부에 닿으면, 바이러스가 들어가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잠복기는 2일에서 12일 사이이고 일단 바이러스가 새로운 숙주에 접근하게 되면, 그것은 복제되고 염증과 세포파괴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 바이러스는 뉴런에 접근할 수 있고 감각적인 등 근 신경절에도 잠재되어 있다가 극심한 스트레스, 질병, 또는 극도의 온도에서 활성화될 수 있다. 헤르페스 감염의 존재는 혈청 내 항체의 존재와 활성 병변 내 바이러스 입자의 존재에 기초하여 탐지될 수 있는데 1차 감염의 경우 혈청에 항체가 형성되지 않고 입이나 생식기 부위에 활성 병변이 생깁니다. 재발 감염은 혈청 검사에서 항체뿐만 아니라 병변에서 HSV1과 HSV2 바이러스가 검출될 때 발생합니다. 일부 개인은 초기 발병증세가 없기 때문에 만성 헤르페스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헤르페스 포진이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수 있나요?
헤르페스 발병은 혈관이 파열되고 궤양 절단으로 나타나는 정혈성 병변을 나타냅니다. 단 혈관이 파열되면, 그것들은 구강 부위에 딱지, 혈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아프고 두근거리거나 타는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는데 입에서 발병이 일어나는 것은 입술 테두리 주변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감염자가 제대로 걷지 못할 정도로 생식기 장애는 고통스러운 경우가 많고 이러한 병변은 고통스럽기 때문에 증상을 놓치기는 어렵습니다.

이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HSV 감염 치료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세 가지 경구 항바이러스제는 아시클로비르, 발라사이클로비르 (발트렉스), 팜시클로비르입니다. 아시클로비르가 가장 많이 연구되며, 복용할 때 바이러스 박멸이 감소하고 증상성 병변의 길이가 짧아집니다. 바이러스 감염 세포에 들어가 티미딘 키나아제를 억제하고, 차례로 DNA 복제를 막는 뉴클레오사이드 아날로그입니다. 발라사이클로비르는 아시클로비르의 반감기가 더 길며 간 대사 후 아시클로비르로 빠르게 전환됩니다. 발라사이클로비르는 보다 수명이 길며 복용 빈도가 낮아 환자 순응도의 수준을 높일 수 있으나, 아시클로비르보다 가격이 더 높습니다. 팜시클로비르는 항바이러스제인 팬시클로비르로 전환되는 경구 프로드럭(prodrug)으로서 티미딘 키나아제(Tymidinekinase)를 억제하고 결과적으로 DNA 복제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약들은 헤르페스 감염을 없앨수는 없지만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발병한 이후에 약을 복용하면 증상의 길이와 심각성이 줄어들수 있습니다.

임신한 여성의 헤르페스는 어떻게 치료됩니까?
생식기 부위에 진통 시 활성 병변이 생길수 있어 제왕절개술로 분만 중 신생아에게 헤르페스가 전염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HSV1 및/또는 HSV2를 가진 모든 환자는 일반적으로 발트렉스를 36주 가까이 치료하여 발트렉스가 발병하지 않도록 합니다. 헤르페스의 병력이 있는 여성에게도 정상적인 질 분만이 허용되지만 제왕절개 분만술은 비 생식기 병변(예: 등, 허벅지 또는 엉덩이의 병변)이 있는 여성에게는 질 분만을 권합니다.

헤르페스로 의심되는 경우 담당 의사 에게 연락하셔서 진찰 및 적절한 치료 를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Share This

Share on facebook
Share on pinterest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email

Mom&i

창간 20주년을 맞이한 북동부 최대의 한인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Mom&i

Mom&i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