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생활에 있어 매번 콘돔을 사용하거나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은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럴 때 장기적 피임 옵션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자궁 내 피임 기구인 피임링(IUD)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지난 몇 년 동안 미국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또 다른 장기적 피임 옵션은 바로 Nexplanon으로 알려진 막대기 모양의 에토노게스트렐(etonogestrel) 호르몬을 함유한 피임 임플란트입니다.

1. 넥스플라논(Nexplanon)이란 무엇입니까?

넥스플라논은 합성 프로게스틴인 에토노게스트렐 68mg이 함유된 플라스틱의 형태의 피임 목적 임플란트로써 성냥 크기 정도이며 피하에 이식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지금 현재 미국에서는 한 종류만 있습니다. 노르플랜트라는 다른 종류의 임플란트가 있었으나 지금은 단종되고 없습니다.

2. 피임용 임플란트는 얼마 동안 유지되며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나요?

3년 동안 임신을 방지해 주며 99.9% 이상의 효과를 보입니다. 난소의 황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중 프로게스테론은 배란 억제 작용이 있기 때문에 피임약에도 사용되며, 넥스플라논의 주 성분으로서 자궁 경부점액의 농도를 증가시켜 난자가 배란되지 않도록 배란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궁 내 장치(IUD)와는 다르게 자궁이 아닌 팔뚝 안에 넣기때문에 골반 통증, 생리통은 덜합니다. 임플란트는 반영구적이고 필요에 의해 언제든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이 장치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우선 간단하고 편리하며 모유 수유 동안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피임약처럼 매일 복용하지 않아도 되며 피임 외에 생리 주기의 조절을 위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 부작용이나 단점은 없나요?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불규칙한 생리의 양과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는 메스꺼움, 위장 장애, 유방 통증, 두통 및 질 감염의 위험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의 약 12%가 체중 증가가 있었고 그 중에 2-7%가 임플란트를 중단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10-14%의 사용자는 여드름이 늘기도 합니다. 피임주사제 데포 프로베라의 부작용이기도 한 골밀도 저하에 대한 부작용은 적용되지 않는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삽입 과정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보통 멍이 들거나, 부정확한 포지션, 삽입 깊이의 정도에 따라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피부 바로 아래에 삽입되어 있기 때문에 만지면 느낄 수 있습니다.

5. 자궁 내 장치 (IUD)와 비교해 본다면 현대 여성들에게 어떤 것이 더 나은 선택일까요?

본인이 원하는 것으로 선택해서 시술 받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두개의 옵션 모두 다 산부인과 의사들과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피임 장치를 삽입하게 되고, 오랜 기간 동안 피임이 유지되기 때문에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가지 옵션 모두 불규칙적인 생리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두가지 옵션의 차이점이 있다면, IUD는 호르몬에 의해 매개되는 부작용은 적지만 자궁 안에 삽입되기 때문에 복통을 유발할수 있고, 넥스플라논은 호르몬과 관련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나 복통이나 실수에 의한 기구 이동 위험은 덜합니다.IUD와 마찬가지로 피임용 임플란트 넥스플라논을 직접 삽입하거나 제거하려고 시도하지 마시고, 담당 산부인과 의사에게 도움을 받아 자신에게 맞는 피임 장치를 고르고 안전하게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글 Jennifer E. Cho, MD, FAC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