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 건강 개선 & 체형교정 스페셜 시리즈 1탄

좌식형 생활습관으로 인한 “거북목 증후군”

글, 사진 Joanne Rhee, CPT/Posture, Fitness & Lifestyle Specialist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코로나19는 저희 일상과 사회 전반적 모습을 완전히 뒤바꿔 놓았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다 보니 의도치 않게 일과 삶의 경계선이 무너짐으로 인해 건강에 적신호 또한 켜졌습니다.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생활하는 행복한 공간이었던 “집” 이 요즘은 만병의 근원이 되는 발병지로 변화하고 있는 것을 주변을 돌아보면서 많이 보게 됩니다. 온라인 수업을 포함해 스마트폰과 게임하는 시간이 늘어난 우리 아이들, 재택근무로 업무환경이 변한 어른들은 신체 활동량이 현저히 줄어들고 체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이 지나게 되면 척추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긴장하게 되어 허리는 물론 목, 어깨, 엉덩이, 다리 까지도 저리게 되는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TV 시청할 때, 컴퓨터 작업할 때, 편안한 소파에 앉아 있을 때에는 최대한 요추의 만곡이 깨지지 않도록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에 앉아 장시간 일할 때 엉덩이와 의자 사이에 메밀 베개나 단단하게 말은 수건을 넣어 허리의 만곡이 S라인을 유지한다면 일의 능률도 오르고 척추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질환 또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통증의 시작은 신체 불균형에서 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근골격계의 정렬은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아이들의 바른 성장을 위해 바른 자세는 아주 중요하게 작용을 합니다. 이번 코로나19가 언제 종식이 될지 모르겠지만 개개인의 건강을 최상으로 유지하면서 온 가족 삶의 질을 최대한 높여 보시기 바랍니다.

A1

A1 & A2 뭉친 근육 이완과 스트레칭

테니스공이나 라크스 볼을 하나 준비해 주세요. 공으로 뭉쳐져 있는 목주변을 조심히 굴리며 1분에서 2분 정도 충분히 긴장감이 풀릴 때까지 마사지 해 주신 후 스트레칭도 꼭 해 주세요.

A2
B1

B1 & B2 경직되고 짧아진 가슴근육 이완

폼롤러가 있다면 폼롤러 위로 조심히 척추라인을 따라 누워 주신 후 양손을 어깨 높이에 맞추어 옆으로 벌려 주세요. 1분 정도 충분히 가만히 계셔 주시고 양손을 들어 천천히 머리 위로 올려 만세 자세로 1분 정도 계셔 주세요. (폼롤러가 없으신 분들을 큰 타월 두 겹을 돌돌 말아 사용해 주세요.)

B2

C1 & C2 거북목 개선 근육 강화운동

이마를 바닥에 붙인 후 양손은 겨드랑이 밑에 놓아주세요. 호흡을 크게 들여 마시고 천천히 내뱉으실 때 가슴이 바닥에 닿지 않도록 이마를 살짝 들어주세요. 이 자세로 5초 정도 홀드 해 주시고 천천히 내려와 주세요. 같은 동작 총 5회에서 10회 정도 해 주세요.

C1
C2

D1 & D2 거북목 개선 위한 척추와 골반 교정운동

요가의 책상 포즈처럼 자세를 잡아주세요. 이때 손목은 어깨보다 조금 위로 놓아주시고 호흡을 천천히 내쉴 때 엉치뼈를 뒤쪽으로 쭉 잡아당기듯 빼 주시고 가슴을 허벅지 쪽으로 내려 이마도 바닥에 닿도록 편하게 내려와 주세요. 이 자세로 10초 정도 홀드 해 주시고 다시 책상 포즈해 주시고 적어도 10회 정도 반복해 주세요.

D1
D2

조앤 선생님의 유튜브 채널 Joanne Rhee 로 들어가시면 다양한 통증완화외 체형교정용 운동 영상들이 있으니 보시고 따라해 보세요.

joanne@bodyandbread.com

☎ 917-806-0319

거북목 개선 위한 운동

(성인용 : 영어)

FIX Forward Head Posture – Follow this exercise for 1 Week for

Permanent Fix

(어린이용 : 영어)

BEST FORWARD HEAD POSTURE & ROUNDED SHOULDERS

EXERCISES FOR KIDS

(한국어)

거북목 굽은 등 핵심원인과 바로 개선되는 체형교정 운동

교정 전후 사진비교

Share This

Share on facebook
Share on pinterest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email

Mom&i

창간 20주년을 맞이한 북동부 최대의 한인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Mom&i

Mom&i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