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청소년 자세교정 담당의 조미영 원장이 말하는

흔히 현대인의 질병으로 알려진 ‘삐뚤어진 체형’은 나쁜 자세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무심결에 반복되는 자세와 생활습관이 나중에 치명적인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고 많은 카이로프랙터들이 주의를 요하고 있다. 소아, 청소년 자세교정이 전문인 카이로프랙터 조미영 원장을 통해 카이로프랙틱 진료의 중요성과 특히 자녀들의 올바른 자세와 체형을 위한 조언을 들어본다.

카이로프렉틱 진료의 중요성  

카이로프랙틱 진료의 중요성은 우리가 매년 정기 검진을 받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카이로프렉틱 진료는 꼭 어디가 아파서만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근육, 관절, 특히 척추가 건강한지를 진료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척추의 건강과 척추의 정렬이 중요한 이유는 두뇌에서 부터 시작해 모든 몸의 기관들과 근육, 피부, 손끝, 발끝까지 이어지는 신경이 이 척추를 통해 지나가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카이로프렉틱 진료과목 

카이로 프렉틱은 모든 근골격의 질환을 진료합니다. 우리 인간의 골격은 뼈와 관절 그 관절을 움직여 주는 근육으로 이루어 져 있는데요 모든 관절, 근육을 치료하는 진료를 포함합니다. 쉽게 말해 목, 등, 허리 통증은 물론이며 디스크, 신경통, 어깨. 팔꿈치, 고관절, 손목, 무릎, 발목, 발 등의 통증 등 근골격의 문제로 인한 질환들을 다 진료합니다.  

요즘 가장 빈번하게 진단되는 질병이나 문제점 그리고 치료 방법 

최근에 가장 빈번하게 진단되는 질병은 거북목 증후군입니다. 거북목 증후군은 현재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발병되고 있으며, 가장 큰 원인은 나쁜자세, 잘못된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 때문이며, 가장 쉽게 나타나는 증상은 어깨결림, 목과 어깨통증, 그리고 더 악화되면 두통을 유발하기도 하며 거북목 증후군이 오래 지속될 시에는 목디스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우선 거북목 증후군이 목과 어깨 등에 이미 통증을 유발했을 시에는 물리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고 교정치료를 통해 목 척추의 정렬을 바로잡고 목 척추를 감싸고 있는 근육을 재활운동을 통해 척추의 정렬을 유지할 수 있도록 치료합니다. 

청소년 자세 교정 진료의 종류   

현대 청소년들은 어린 나이에 이미 랩탑, 컴퓨터, 스마트폰, 게임기 등에 노출되어 척추정렬이 매우 나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부모님들이 보시기에 아이의 자세가 많이 나쁘다고 생각되시면 이미 척추, 골격의 정렬, 근육은 발란스가 맞지 않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 아이가 벌써 어깨, 목 등에 통증 또는 불편한 감을 어느 정도 느끼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통증완화치료, 교정치료와 재활운동치료로 돕고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통증이나 불편한 감이 없는 경우 교정치료와 재활운동치료로 척추의 정렬과 근육의 발란스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같은 경우에는 혹 나쁜 자세로 인해 척추의 정렬이 바르지 않고 근골격에 발란스가 많이 좋지 않은 상태여도 물리치료와 교정치료 또 재활 운동치료로 상태를 정상화 시킬 수가 있습니다.

스포츠 활동이 많은 청소년들의 평소 자세관리   

스포츠 활동이 많은 아이들은 근육과 관절에 일반적으로 스트레스가 더 많이가고 부상이 잦기 때문에 더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부상을 당했을 때에 그에 맞는 신속한 치료로 더 나빠지는 것을 방지하고 회복된 후 재활운동치료로 부상당한 부분을 재활시킵니다. 부상이 없는 경우 물리치료로 스트레스가 많은 근골격에 스트레스를 이완시키고 교정치료로 척추 그 외에 관절들의 정렬을 바로잡으며 스트레칭 등을 통해 근육을 이완하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카이로프렉틱 치료가 필요한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자가진단법   

아이들을 위해서는 부모님이 보시기에 자세가 나쁘면 통증이 없다 하여도 꼭 척추 엑스레이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성인의 경우 장시간 컴퓨터, 스마트 폰 사용 시 목, 어깨에 통증이 유발 된다든지, 오래 앉아 있을 때 허리가 통증이 있다든지, 일상 생활 후 집에 와보면 바지가 돌아가 있다던지, 셔츠의 소매가 한쪽으로 더 길게 내려 온다든지, 바지길이가 한 쪽이 더 짧아 보인다든지 두 신발 축의 닳은 모양이 서로 다르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건강한 자세를 위해 평소에 주의해야 할 점   

평사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랩탑, 컴퓨터 등을 사용할 때 화면을 눈높이에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책상의자 등이 본인의 몸에 맞는지를 확인해서 본인의 몸에 맞게 조정해 주는 것이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