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염

글 의학박사 제니퍼 E 조 , 미국 산부인과 학회 회원

질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무엇인가요?

여성의 정상적인 질은 24시간 동안 1-4ml의 윤활액을 분비하며, 이 분비 물은 흰색이거나 투명하고 두껍거나 얇으며 대부분 무취입니다. 질 분비 물의 배출은 특히 배란기에 더욱 두드러지며 주로 정상적인 질벽 상피 세 포와 분비액 그리고 질균 분비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질염의 증상은 질 분비물의 색깔, 냄새, 양의 변화와 따가운 증상, 작열감, 가려움증, 홍반, 성관계시 통증, 반점, 배뇨시 쓰라림 등으로 나타납니다.

질염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요?

여성의 건강한 질 상피 세포에는 높은 수준의 글리코겐이 있습니다. 질 에 존재하는 유익균들은 이 글리코겐을 분해하여 젖산으로 변환하는데 이는 여성의 질을 약산성으로 유지해 줍니다(pH 4.0~4.5). 이 유산균은 질에 있는 정상적인 상주 세균입니다. 만일 박테리아, 칸디다, 트리코노 마드 등 다른 미생물이 과잉 생장하게 될 경우 정상적인 pH 균형이 깨지 게 되어 자극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염 중 일부는 임 질, 클라미디아, 트리코모나스 같은 성병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박테리아성 질염이나 세균성 질염은 특정 조건 하에서 모든 여성 에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성관계로 인한 감염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세균성 질염, 칸디다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폐경 전 여성의 모든 질 염 사례 중 약90% 이상을 차지합니다.

질염이 장기화될 시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나요?

질염의 대부분은 급성이며, 주로 항생제와 적절한 치료를 통해 완치됩니 다. 그러나, 항생제 투여 후에도 증상이 다시 나타나면서, 재발되는 사례 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여성들은 일상 생활에 상당한 불편을 겪게 되며 생산성 저하를 겪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이는 학교 결석 과 직장 결근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만성적이며 신속한 치료가 어 려운 임질 및 클라미디아 감염은 골반 염증 질환 (PID)의 위험 높일 수 있 으며, 골반 염증 질환은(PID) 복강 내 유착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불임과 관련이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이 지속되나 치료하지 않는 임산부들은 임 신 중 질염을 앓지 않은 여성들에 비해 유산 위험이 조금 증가하는 것으 로 나타났습니다.

질염은 어떻게 진단되나요?

일반적으로 질염의 진단은 질 분비물에 대한 현미경 검사와 질 pH산도 검사 및 배양 검사 또는 항원 및 핵산 증폭 테스트 등의 기타 진단 연구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효모 질염 코티지 치즈 조각 형태의 질 분비물을 보이며 이는 흰색/노 란색/때로는 녹색을 띄기도 합니다. 효모 감염의 경우 가려 움증과 분비물 배출 증상을 심각하게 보이며 현미경 검사 를 통해 칸디다 균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 질 분비물의 경우 흐릿한 유백색을 띄며 때로는 흰색 또는 회색을 보이고 주로 생선 냄새가 나는 분비물을 배출합니다. 현미경 검사를 통해 증거 세포를 확인해 볼 수 있으며 기본 적으로 리트머스테스트를 통해 질내 산도pH를 확인합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일반적으로 노란색 또는 녹색을 띄는 많은 양의 화농 성 분비물을 배출하게 됩니다. 또한 가려움증과 빈 뇨 혹은 배뇨 곤란 및 성교통을 유발합니다.

임질/클라미디아 육안 검사 시 자궁 경부에 일반적인 염증이 있을 수 있습 니다. 비정상적인 분비물 배출과, 냄새, 질 출혈 등을 동 반하기도 합니다만 아예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 습니다. 질 배양 및 PCR검사를 통해 진단 가능합니다 .

질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대부분의 질염은 항생제와 의료 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효모 질염 주로 ‘디푸루칸(Diflucan)’ 알약이나 향균 크림과 같은 항균 제가 처방됩니다. 또한 ‘모니스탯(Monistat)’ 이나 ’미코나 졸(Miconazole)’과 같은 약한 항균제 크림은 처방전 없이 시중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 ‘플라질(Flagyl)’ 알약과 ‘메트로겔(Metrogel)’ 크림을 포함하 여 치료를 위해 다양한 항생제 및 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린다마이신(Clindamycin)’ 질 보조제와 ‘틴다맥스(Tindamax)’ 정제와 같은 선택지 또한 있습니다. 최근에는 ‘솔로 섹(Solosec, secnidazole)’이라고 하는 요거트에 뿌려 섞어 먹는 과립패킷의 단일용량 경구치료제가 추가되었습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주로 ‘틴다맥스(Tindamax)’ 경구 정제가 처방됩니다.

클라미디아 주로 ‘아지트로마이신(Azithromycin)’이 처방되며 ‘독시사 이클린(Doxycycline)’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임질 일반적으로 ‘레세핀(Recephin)’ 혹은 ‘세팔로스포린(Cephalosporin)’의 1 회 복용량이 근육내로 투여됩니다.

글 Jennifer E.Cho,MD,FACOG

만성 감염의 경우 이러한 약물은 수정된 형태로 장기간에 걸쳐 복용해야 합니다. 만약 질염이 의심되는 경우 더 정확한 진 단과 치료를 위하여 의사에게 연락하세 요. 감염이 심하지 않을 경우 초기 단계에 서 처방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약품이 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지속될 경우 전문의의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Share This

Share on facebook
Share on pinterest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email

Mom&i

창간 20주년을 맞이한 북동부 최대의 한인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Mom&i

Mom&i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