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을량의 KOREAN HISTORY

Korean History Fun Facts

주을량 Digital Producer

국에서 자라는 우리 아이들에게 아빠들이 한국사에 대해 좀 더 알려줄 수 있도록 Fun Facts 시리즈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최근 계속되는 발굴과 연구를 통해 한국사 교육 내용이 많이 바뀌고 있기 때문에 아빠들도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고 아빠가 먼저 읽고 아이한테 얘기해주거나 나란히 앉아서 같이 대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아빠들이 읽어주는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 시작합니다.

1.아주 오래전부터 거기 있었대.
(A long time ago in a galaxy far, far away...)

우리나라 역사가 몇 년인지 물어보면 아마 반만년(오천 년)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을 거야. 나라가 생긴 때를 기준으로 보면 그렇게 말할수 있지. 하지만 현생인류인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Homo sapiens sapiens) 출현 훨씬 이전부터 – 짧게 잡으면 30만 년, 길게 잡으면 50만 년 전부터 – 한반도(Korean Peninsula)에 사람들이 정착한 것으로 추정된대.

Half a million years ago?? Holy Moly Guacamole!!

한반도에서 발굴된 현생인류 이전 고인류의 화석들

[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03902

2.고인돌이라고 알아? (You know Goindol, man? Dolmen?!)

고인돌은 영어로 Dolmen이라고 하는 일종의 거석문화 유적인데, 청동기 시대(Bronze Age)인 3000 – 4000 BC 정도에 많이 만들었다고해. 아래 그림 비슷한 거 본 적 있지? 위에 얹은 돌 무게가 수십 톤씩 나갈 정도로 큰 것들도 있고, 무덤으로 쓰려고 만든 것이기 때문에 안에서 옛날 사람들 뼈도 자주 나온대. 그런데 전 세계에 있는 고인돌의 최소한 절반 이상이 한반도에 있단다. 한국에 가장 많은Megalithic 유물이 있다니 신기하지?

한반도에 3만 기 이상 있을 것으로 추정하는 고인돌 [출처: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고인돌

3.2020 vs 4420

◀ 1908년에 그린 거라 그런지 단군왕검 이 조선 시대 임금님 비슷한 느낌이지? [출처: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단군
◀ 이 광고처럼 요즘도 한국에서는 매년 10월 3일을 단군이 처음 나라를 세운 날이라고 기념하는데, 새 로운 하늘을 열었다는 의미로 개천절이라고 불러. [출처: 오니기리와이규동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onigyu/ posts/1400935140056093/

사람이 되고 싶다며 찾아온 호랑이와 곰에게 100일 동안 쑥이랑 마늘만 먹으면서 견디면 사람으로 만들어주겠다 했던 단군 할아버지 이야기 들어봤니? 그 단군이 만든 나라가 바로 고조선이야. 물론 맨 처음 나라를 연 최초의 단군이 있었겠지만, 사실 단군 또는 단군왕검이라는 말은 고조선 시절 최고 통치자를 부르는 이름이었어 .지금 우리가 쓰는 예수님 탄생 기준 연도인 서기 말고, 한국에서는 단군이 나라를 만든 때를 기준으로 단기라는 연대를 정해서 옛날부터 쓰고 있기도 해. 곰이 사람 된 지 정확하게 몇 년이 지났는지는 모르지만, 옛날 기록에 따라 정한 것이지. 참고로 서기 2020년은 단기 4420년이야!!

4.그래서 우리는 어디서 왔다고? (So where are we from?)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인더스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4대 문명이라고 불리던 중국의 황허 문명이라고 들어봤니? 최소 4,000년 이상 지난 문명 발상지인데, 첨부된 지도의 왼쪽 아래에 보일 거야. 그런데 지금은 중국 땅이지만 예전에는 한국 땅이기도 했던 지역에 황허 문명보다 훨씬 오래전에 존재했던 유적이 계속 나오고 있어. 랴오허 문명이라고 이름 붙여진 이 새로운 고대문명의 유적이 발굴되면서 예전에는 서로 다른 뿌리라고 생각했던 한국인과 중국인이 사실은 한 지역에서 시작된 것 아닌가 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지. 규모가 엄청나다고 하니 앞으로 또 어떤 연구 결과가 나올지 지켜보자!

▲ 랴오허 문명 주요 유적과 고조선 강역 추정 위치 [출처: 홍익인간/인류공영 블로그] http://blog.daum.net/gaundekr/15793850

5.그래서 진짜로 우리는 어디서 왔다고? (So where are we really from again?)

고조선이 생기기 전까지 계속 거슬러 올라가면 옛날엔 따뜻했던 바이칼 호수(Lake Baikal) 근처에서 우리 민족이 시작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많지. 실은 한국인 말고도거의 모든 동아시아 인종(Mongoloid)이그쪽에서 왔다고 생각돼. 지구에서 가장 오래되고(25~30 million years old!) 가장 큰 담수호(freshwater lake)이기도 하거든.

다녀온 사람들은 정말 평화롭고 아름답다고 하더라. 사람들 생김새도 그렇고 옛날이야기나 풍습들도 한국이랑 비슷한 게 많아서 신기하다는 얘기도 많이 하고.

대충 어디쯤인지 알겠어? 지금은 꽤 추운 시베리아지만 바이칼 호수에는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생명체들이 살고 있대. 아주 오래된 우리의 고향, 언젠가 꼭 가보고 싶네 !

[출처: 위키피디아h] ttps://en.wikipedia.org/wiki/Lake_Baikal

다음 글에서는 우리가 삼국 시대와 통일신라 시대라고 배웠던, 열국 시대와 남북국 시대에 관련된 <Korean History Fun Facts 2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Share This

Share on facebook
Share on pinterest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email

Mom&i

창간 20주년을 맞이한 북동부 최대의 한인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Mom&i

Mom&i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