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_주니어 리포터 전시오

1990년대 후반, 전기 자동차는 운전의 혁신을 상징하며 주류를 형성할 거란 기대감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전기 자동차의 가장 큰 단점은 속도와 주행 거리의 제한성이었습니다. 하지만 점진적으로 보완되어 2024년 현재에는 기존 가솔린차보다 약 2.6~ 4.8배의 효율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구 온난화에 대한 새로운 자각과 우려감 고조로 전기 자동차 수요가 21세기 초부터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럼에도 왜 일부 사람들은 여전히 전기차가 자동차의 미래라고 확신하지 못할까요?

최근 뉴스에서 전기차가 실제 가솔린차보다 환경에 더 나쁠 수 있다고 보도된 것이 그 이유 중 하나입니다. 전기차는 리튬 배터리를 필요로 하는데, 이는 환경에 매우 해로운 천연자원 추출 과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평균적으로 전기차 생산 시 가솔린차에 비해 통계적으로 탄소 배출량이 약 15% 더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자동차 생산 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는 자동차 전 주기에서 배출되는 전체 탄소량의 약 10%에 불과합니다. 전기차와 가솔린차 운행 시 배출되는 탄소량을 비교해 보면, 전기차가 총배출량을 약 60% 줄인다는 통계 보고가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는 전기차가 훨씬 더 환경친화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이유는 사람들이 전기차가 더 비싸다고 생각해서 가족들이 일반 가솔린 자동차를 그만 타고 전기차로 갈아타는 것을 막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전기차를 구매할 때 더 큰 비용이 듭니다. 하지만, 전기 충전 비용이 휘발유 지출 비용보다 유지비 측면에서는 훨씬 절약되기 때문에, 장기적인 면에서는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Earth. Better Environment

이러한 일반적인 속설이 밝혀지면서 전기 자동차가 가족을 위한 더 신뢰할 수 있는 선택지로 발전한 것은 분명합니다. 전기차는 소음이 적어, 특히 아이들과 함께 여행을 떠날 때 평화로운 장거라 자동차 여행을 만끽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도시 지역의 매연으로 더럽혀지는 대기질 개선에 도움이 되므로, 전반적으로 우리의 건강과 환경 문제에 직간접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전기 자동차에 투자함으로써 지역 사회는 물론 전 세계에 변화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여전히 개선할 점들이 많지만, 전기차는 오늘날 세계의 환경 문제 및 경제 문제에 대한 유망한 해결책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Written By

전시오(Theo Jeon)

BT Teterboro High School 9학년에 재학 중인 전시오(Theo Jeon)입니다. 클라리넷 연주를 즐겨하며 수학 및 과학과 리서치를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