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힘이 되기 위한 발걸음
글 Rachel Lee(이채연)
자녀의 학교생활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는 것은 학부모의 의무일 것입니다. 하지만, 영어 실력이 부족한 학부모라면 자녀의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과제를 돕는 데 어려움이 클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학교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으므로 학교생활이나 그곳에서 일어날 일들을 상상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자녀가 미국 학교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학부모님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한적인 영어 능력으로도 자녀의 학교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몇 가지 실질적인 방법들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온라인에서 학교 정보 파악하기
자녀의 학교생활을 돕기 위해서는 자녀의 학교 정보를 ‘정확히’, 그리고 ‘자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에서는 350개의 언어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미국 학교 카운티는 영어 사용이 능숙하지 못한 학부모에게도 학교 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학교 정보는 학교와 학군 웹사이트에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학군 웹사이트는 자녀가 학년마다 배울 내용 개요와 심화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교 웹사이트에는 시험 일정, 이벤트, 방과후 학교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구글 크롬을 통해 웹사이트 전체를 번역하여 볼 수 있습니다. 선배 학부모의 이야기도 값지지만, 미국 학군은 매년 새로운 정책과 커리큘럼을 채택하므로, 자주 바뀌는 시스템을 파악해야 합니다.
미국 학교 문화에 대해 이해하기
한인 학부모는 미국인 담임 선생님과 어떻게 이야기할지 곤란해합니다. 모든 미국인 선생님을 대변할 순 없겠지만, 전반적인 분위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Pre-k~초등학교: 학부모의 관심과 참여가 가장 많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때문에 학교에서도 학부모가 자녀의 학업을 도와주고 과제 수행에 참여할 것을 기대합니다.
TIP_ 이 시기에 학부모 상담 시즌이 도래하면 통역을 신청하여 꼭 다녀오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를 위해 학교에 방문하는 것(showing up)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아이 학업에 관해 부모가 신경 쓰고 있음을 자주 보여주어야 합니다.
● 중~고등학교: 중학교에 올라가면 담임선생님의 개념이 약해집니다. 과목마다 담당 선생님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학교에서는 아이들 스스로 시간을 꾸리고 과제를 해결하도록 독립심을 길러주는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학부모의 관심이 필요 없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담임선생님이 한 아이를 맡는 초등학교 시기보다 학교와 학군에 대한 정보가 더 많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앞으로의 계획에 관해 많은 정보를 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다음 학년 대비와 대입 정보 등은 학부모가 직접 나서서 정보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Conclusion
마지막으로, 작은 관심과 격려의 말로 자녀의 학교생활을 도울 수 있습니다. 서툰 영어로라도 자녀의 학교 관련 이야기를 자주 들어주고 공감해 주세요. 자녀의 학교생활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자녀에게도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학부모 한분 한분의 작은 관심들이 모여 우리 자녀들을 이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Written By
Rachel Lee
메릴랜드 대학교(University of Maryland) 유아 교육/유아 특수 교육 학사 수료
메릴랜드 글로벌 대학교(University of Maryland Global Campus) 교육 공학 석사 수료
전 페어팩스 카운티(Fairfax County) 저학년 담임 교사
현 미국 회사에서 교수 설계사
현 세모네모 영어 프로그램 디렉터
SNS
인스타그램 로고 Ms_Rachel_Tea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