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Rachel Lee

교육 분야에서 일하면서 유학 및 이민으로 학년에 비해 배움이 뒤처진 아이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코로나와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성적이 떨어지는 아이들도 만났습니다. 이런 아이들의 경우, 여름 방학에는 선행에 집중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아니면 복습에 집중해야 할까요? 여름 선행에 집중했을 때의 장점과 유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행의 장점

여름 선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다음 학년을 대비한 학습을 미리 함으로써 학기 중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어느 정도 알고 있는 내용이 수업에서 다루어진다면, 다양한 질문에도 잘 대답할 수 있을 것이며, 그로 인해 공부에 대한 자신감도 커질 것입니다.  

선행의 유의 사항

하지만 선행학습 시 부모님이 크게 눈여겨보아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바로, 우리 아이가 이번 학년을 잘 따라갔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학업은 단추 끼우기와 비슷합니다. 1학년 학업을 잘 이행하지 못했다면, 2학년 학업은 당연히 어렵습니다. 덧셈이 힘든 아이들이 곱셈을 못 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아이 Daniel이 유학 이민을 온 지 1년도 되지 않아 Grade 4 수업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했다고 가정한다면, Grade 5 선행 학습이 아닌, Grade 4 복습에 더욱더 힘써야 합니다. 4학년에 흘려보낸 학습 내용이 5학년이 되면 심화하여 다시 나오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예는, 우리 아이 Jenny가 Grade 2~3 동안 코로나와 18개월 이상의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학업 성과가 뒤처졌다면, Grade 4가 시작되기 전 여름 방학 동안 복습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복습 방법

미국은 학교에서 집으로 교과서를 가져오는 것이 아주 드문 일입니다. 따라서 가장 확실하게 복습할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은 각 카운티 웹사이트에 들어가 보는 것입니다. 구글에 “____ county grade __ standards(학습 기준)”로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학부모가 읽기 쉽도록 정리해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 공교육 학습 기준을 참고하여, 복습 시 중요 순서대로 참고하실 사항을 적어보았습니다. 

 1) 읽기 수준을 학년에 맞게 올려보세요. 매일 30분 읽기 및 독해 활동을 추천합니다.

 2) 수학 연산은 아이들 대부분이 잘합니다. 연산 선행 대신, 각 학년에 맞는 서술형(word   problem) 문제에 집중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3) 각 학년마다 꼭 나오는 사회과학 토픽이 있습니다. 구글 검색을 통해 거주지 카운티에서 가르치는 사회과학 토픽을 찾은 후, 아이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Conclusion

가정에서도 충분히 복습 지도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도움이 필요할 시, 세모네모에서 현지 교사가 지도하는 교과 캠프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번 여름 방학도 아이들과 유익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