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과 난임의 이해

모두가 행복한 가정을 꿈꾸며 결혼을 하게되지만, 더러 불임으로 인해 고통을 받는 커플들이 있습니다. 결혼을 한 후 일정기간이 지나도록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전문적인 상담이 반드시 필요한데, 우선 불임에 대한 몇가지 지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Jennifer E. Cho, MD, FACOG 

불임

12 개월 동안 적극적으로 임신을 시도했지만 성공적이지 못한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한달 정도 임신을 시도해보고 성공하지 못했다고 하는 것은 섣부른 판단일 수 있으니 기간을 좀 더 늘려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약 95%의 커플이 1년 안에 배란시기를 맞추어 피임 없는 성관계를 통해 임신에 성공합니다. 만일, 여성의 나이가 35 세 이상이고, 임신을 적극적으로 시도한지 6 개월이 지났는데 임신의 결과를 얻지못했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성관계 빈도수

임신이 가능한 주기는 배란기 중 한 번입니다. 정기적인 생리 주기를 가진 여성의 경우, 다음 주기 시작의 약 14일 전이 배란기간이며, 이것은 28일을 전형적인 생리주기라고 할 때 절반정도의 시기에 해당하며, 출혈이 시작되면 주기 첫날로 계산합니다. 본인의 주기와 배란일을 알아야 임신 가능한 날에 성관계를 할 수 있습니다. 배란일 전후로 많은 성관계를 하게 되면 임신의 확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가임 확률을 감소시키는 요인

전반적으로 산모의 나이가 많아지게 되면 가임률이 줄어들어 난임이 시작됩니다. 가임은 의학적으로 보통 10, 20대 (second and third decades of life)가 절정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생리주기, 낮은 체중, 그리고 나팔관 수술을 한 경험이 있다면 가임률은 많이 낮아지게 됩니다. 가임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임신 가능성을 보장할 수 있는 검사는 없다

간접적인 정보를 주는 많은  검사들이 있지만 임신은 다양한 요인을 가진 복잡한 과정입니다. 호르몬과 초음파 검사로 몸 안의 장기가 자리에서 제 역할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피검사과 영상검사가 있습니다.


의료 검사 종류  

(1) 골반 초음파 또는 질식 초음파 (Pelvic or Transvaginal Ultrasound)

(2) 호르몬 피검사(Hormonal Bloodwork)

(3) 나팔관 검사 (Fallopian Tube Study)  또는 자궁난관조영술 (hysterosalpin-gogram)

(4) 정액 분석 (Semen Analysis)

특별한 상황에 처해 있거나 불임과 난임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을 경우는 담당 의사의 진찰과 조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Share This

Share on facebook
Share on pinterest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email

Mom&i

창간 20주년을 맞이한 북동부 최대의 한인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Mom&i

Mom&i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