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더빌트 대학교

남부 고등 교육의 자존심, 남부의 하버드 

밴더빌트 대학교 

Vanderbilt University 

음악과 자연, 역사와 전통이 잘 어우러진 명문 대학  

밴더빌트 대학교는 컨트리 음악의 본고장이자 음악 도시라 불리는 테네시주 내슈빌에 위치해 있다. 1873년에 설립된 이래 올해로 144년을 맞은 밴더빌트 대학교는 오랜 역사에 걸맞게 수많은 인재를 배출했다. 다섯 명의 노벨상 수상자와 전 세계 정, 재계 유명 인사들을 동문으로 두고 있으며 교육대와 법학 대학원이 특히 유명하다. 10대 1이 넘는 입시 경쟁률과 함께 입시 성적 중 ACT 점수가 전미 7위에 기록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아름답기로 이름난 캠퍼스는 300종 이상의 나무 있고, 수목의 다양성과 높은 가치로 1988년 국립 수목원으로 지정되었다. 교내에는 대학 설립 당시에  유서 깊은 건물들이 많은데, 특히 피바디 교육 대학 Peabody College 건물은 1966년 역사·문화적 가치가 인정되어 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역사와 전통 그리고 아름다운 자연이 어우러진 밴더빌트 대학교에 대해 알아보자. 

 

기획 *Mom&I 편집부리서치 및 글 김희준 

Medical Center
eabody College. 출처 위키디피아

 

주요 교과 소개 및 특징 

밴더빌트 대학교의 학부에는 문리대College of Arts and Science, 공대School of Engineering, 블레어 음악대Blair School of Music, 피바디 교육대Peabody College of Education and Human Development등 네 개의 단과 대학이 있다. 학부의 최우수 분야로는 공학, 심리학, 교육학, 영어 등이 꼽힌다. 특히 피바디 교육대는 미 에서 최고의 교육 대학이라는 평을 듣고 있다. 

대학원에는 법학 대학원, 의학 대학원, 간호 대학원, 경영 대학원, 신학 대학원 등이 있다. 이 중 법학 대학원은 전국 톱 20 법학 대학원 중 하나로 항상 랭크되고 있다. 

학생 구성과 대학 생활 

이 학교는 입학 조건뿐만 아니라, 시험이 매우 까다롭고 높은 수준의 지식을 요구하기로 유명하다. 학교에서 부여하는 공부의 양도 많기로 정평이 나 있다. 자신이 졸업한 고등학교에서 성적 상위 10%의 뛰어난 밴더빌트 학부생들은 매년 세미나, 연구 튜토리얼, 아너Honors프로그램 등에 참여하며 교수진과 함께 연구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세계 32개국으로 떠날 수 있는 100개 이상의 어학연수 프로그램에 참가해 글로벌 감각을 키우고 있다. 

학생들 대부분이 테네시 이외의 주에서 오고 있으며 백인 학생의 비중이 매우 외국 유학생은 6% 정도로 많지 않은 이다. 한국 학생들은 주로 음대와 교육대에 지원하는데, 기업이나 정부 부처에서 장학금을 받고 오는 경우도 있다. 학생의 90%가량이 캠퍼스 내의 기숙사에 생활하, 학교는 외국인 생과 가족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유학생 전용 기숙사도 제공 중이다. 

학교의 역사 

밴더빌트 대학교는 미국 남부 감리교단Methodist Episcopal Church, South의 주도로 1872년 설립될 예정이었으나, 자금 부족으로 지연됐다. 이후 철도와 선박 사업 등으로 큰 돈을 모은 코넬리어스 밴더빌트Cornelius Vanderbilt ‘평등 국가인 미국 모든 계층 사이에서 교육을 통해 유대를 강화하는 대학’을 만들고자 100만 달러를 기부하면서 1873년 설립됐다. 학교명도 여기에서 유래했다. 

1875년 법학·의학·신학·예술의 4개 학과를 개설하였고 1879년에 치의학과와 약학과, 1886년에 공학과가 추가되었다. 1915년에 각 학과가 단과 대학으로 독립하였다. 밴더빌트 대학교의 상징은 해군 준장을 뜻하는 코모도어commodore인데, 선박 사업으로 큰 성공을 거둔 창업자 밴더빌트의 별칭이기도 하다.  

Kirkland Hall
Memorial Gymnasium. 출처 위키디피아

입학 및 학비 관련 

최근 신입생의 경우3만여명의 지원자 중 9% 2천5백  가량만이 합격했다. 학생들의 학업적 성적, ACT/SAT/고등학교 GPA 큰 합격 요소다. 평균 ACT 점수는 33으로, 미국  상위 7번째의 성적이다. 또한 SAT 1600점 만점에서 평균 1550-1600점 사이 높은 점수를 획득하였다. 영어 어학 성적으로는 토플 100점 이상을 받아야 하고, 아이엘츠IELTS 시험으로는 9.0 만점에서 7.0 이상이 요구된다. 한편, NEW SAT Reading에서 33점 이상을 받았다면 어학 성적이 면제가 된다. 성적 외에도 운슬러와 선생님 추천서 및 고등학교 성적표, 에세이, 과외활동, 인격 등도 주요 합격 요건이 된다. 

최근 연간 순수 학비는 4만 5천 달러 정도로 인근의 테네시 학이나 타 남부의 주립대에 비하면 유학 경비가 2배 가까이 든다. 하지만 아이비리그 대학교보다는 등록금이 저렴하고, 캠퍼스 인근의 식비, 집값 등 생활비가 저렴해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편이다. .

밴더빌트를 빛낸 주요 동문들 

밴더빌트 대학교 동문들은 미국 곳곳에 자리 잡고 있다. 다섯 명의 노벨상 수상자, 수학의 노벨상이라 불리우는 필즈상Fields Medal 수상자, 퓰리처상Pulitzer Prize 수상자, 에미상Emmy Award과 아카데미상Academy Award 수상자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업적을 이룬 동문들이 많다. 노벨 평화상 수상자이며 미국 45대 부통령인 앨 고어AGore, 또 다른 노벨 평화상 수상자이자 방글라데시 그라민 은행의 설립자 무함마드 유누스Muhammad Yunus가 대표적인 동문이다. 또한 타임 CEO 앤 모어Ann S. Moore, US항공 CEO 더그 파커Doug Parker, 세계 3대 컨설팅 회사 중 2곳,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 창업자 브루스 헨더슨Bruce Henderson과 베인앤컴퍼니Bain and Company의 창업자인 빌 베인Bill Bain 모두  대학교 출신이다. 

Share This

Share on facebook
Share on pinterest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email

Mom&i

창간 20주년을 맞이한 북동부 최대의 한인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Mom&i

Mom&i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