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선생님과 어떤 수업을 해야 할까?

 

글 Rachel Lee(이채연)

 

“작문을 잘 하려면, 책도 많이 읽고, 많이 써봐야 한다”라는 말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학교에 다닌 지 몇 년 되지 않았거나, 초등학생 때 리딩과 라이팅을 소홀히 해서 중고생 때 라이팅 과제나 시험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꽤 많습니다.

직접 겪은 고등학생 시절 경험, 그리고 많은 아이들의 라이팅 실력 향상을 도와준 티칭 경험을 토대로, 어떤 수업으로 가장 크고 빠른 효과를 보실 수 있을지 공유하겠습니다

 

어떤 선생님이 좋을까?

1_발음 보다는 티칭 실력
발음은 라이팅 지도와 큰 상관이 없습니다. 발음 좋은 선생님은 정말 많지만, 잘 가르치는 선생님은 찾기가 힘듭니다. 수업 진행을 얼마나 잘 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2_수업 진행 방식
직접 쓰는 활동이 아주 많은 수업 방식을 추천합니다. 고등학생이 자주 쓰게 되는 주제를 갖고 5 Paragraph Essay를 써봐야 합니다. 서론-본론-결론의 큰 틀을 배워야 하며, Topic sentence, Details, Ending sentence의 문장 법칙을 따르는 글을 쓸 줄 알아야 합니다. 조용히 혼자 쓰라고 하는 선생님보단 함께 이야기하고, 고민하고, 다양한 예시 문장을 써주는 분이 더 좋습니다.
 3_스크랩
수업 후 완성된 글을 모두 스크랩 합니다. 그러면 다음 글을 쓸 때 참고할 수 있으며, 완성도가 점점 높아지는지도 한눈에 볼 수 있으므로 스크랩 파일을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4_숙제                                                                                                       
라이팅은 많이 쓸수록 늡니다. 그렇기에 라이팅 과제는 꼭 혼자 써봐야 합니다. 수업 시간에 썼던 비슷한 주제를 혼자 써보고, 선생님께 피드백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_채점
라이팅도 타 과목처럼 채점이 필요합니다. 채점지를 토대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여 집중적으로 보충해야 합니다. 채점은 숙제와 수업 시간에 쓴 글 모두, 채점 받기를 권유합니다. 아이는 대학교 마지막 학년까지 라이팅을 쓰며 점수를 받습니다. 글의 퀄리티가 늘려면 점수와 함께 꾸준한 피드백을 받아야 하므로, 선생님 또한 채점을 자주 해주며 어떻게 더 잘 쓸 수 있을지 아이와 상의해야 합니다.

Description

Grade

문법과 스펠링

5   4   3   2   1

가독성

5   4   3   2   1

처음부터 끝까지 주제를 벗어나지 않는 집중력

5   4   3   2   1

주제를 뒷받침해 주는 정보 선택

5   4   3   2   1

개성 있는 단어 선택

5   4   3   2   1

 

00/25점 만점

*가장 기본이 되는 라이팅 채점지

 

Conclusion

좋은 선생님을 만나는 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돌이켜보면 제게 라이팅을 가장 잘 가르쳐준 분은 옆집 살던 12학년생 과외 선생님이었습니다. 좋은 선생님은 어디에도 있으니, 지금 공유한 수업 방식을 바탕으로 수업의 틀을 잘 잡아 보시길 추천합니다. 선생님을 찾으실 때 이 컬럼을 함께 읽어보며 상의해 보셔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Written By

Rachel Lee
메릴랜드 대학교(University of Maryland) 유아 교육/유아 특수 교육 학사 수료
메릴랜드 글로벌 대학교(University of Maryland Global Campus) 교육 공학 석사 수료
전 페어펙스 카운티(Fairfax County) 저학년 담임 교사
현 미국 회사에서 교수 설계사
현 세모네모 영어 프로그램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