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량 확장에 대한 팁

글_ Rachel Lee(이채연)

학교에 다니기 시작하는 만 5세부터 성인이 되는 기간까지 이중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이라면 평생 공부해야 하는 것이 바로 어휘입니다. 특히 가정에서 한국어를 100% 사용하는 경우, 영어는 오직 학교에서만 접하기 때문에 영어만 사용하는 가정에서 자란 학생들보다 자연스럽게 습득한 어휘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중 언어 사용에 있어 꼭 필요한 어휘 학습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모든 학부모님은 학창 시절에 분명 단어장을 외워 본 경험이 있으실 거로 생각합니다. 그 시절에는 그 방법이 잠깐 시험에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지만, 실제로 본인이 영어를 말하거나 쓸 때, 사용하는 단어로 발전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단어장 암기 학습의 가장 큰 단점은 그 단어를 언제, 어디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관해선 익히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단어마다 사용되는 뉘앙스와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단어의 뜻을 아는 것만으로는 어휘 확장이 쉽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어휘 확장 방법은?

가장 효과적인 어휘 확장 방법은 바로 원서 읽기입니다. 원서를 통해 모르는 단어가 어떤 식으로 사용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즉, 단어의 의미뿐만 아니라 그 단어를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책을 통해 새로운 여러 단어를 한 번에 활용하기가 더욱 쉬워집니다. 원서 읽기는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영어를 배워야 하는 중고등학생에게도 꼭 필요한 학습법입니다.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은?

아이의 성향과 나이에 따라 어휘 확장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자신이 좋아하거나 흥미가 있는 주제의 책을 고르게 하는 것이 가장 먼저입니다. 책 읽는 즐거움을 알아가고, 또 편안한 분위기에서 부담 없이 읽는 시간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숙제처럼 일주일에 몇 권씩 읽는 것보다는 아이가 정말 좋아하고, 더 알고 싶어하는 장르를 선택하게 하여 책과 친해지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는 억지로 책을 읽고 단어장을 외우게 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중고등학생의 경우, 학년마다 꼭 읽어야 할 문학 및 비문학 필독서를 읽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학생 스스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그냥 넘기지 않고, 그 단어의 뜻을 알려고 하는 주도적인 습성 개발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본인의 학습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고 진지하게 읽어야 합니다. 읽은 후에는 모르는 단어를 다시 한번 복습하고, 독후감을 쓸 때 그 단어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Conclusion

어휘 확장,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어휘 확장은 성인이 되어서도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다양한 주제의 원서를 읽고, 모르는 단어를 찾아보며 어휘력을 늘려나가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Written By

Rachel Lee 

메릴랜드 대학교(University of Maryland) 유아 교육/유아 특수 교육 학사 수료

메릴랜드 글로벌 대학교(University of Maryland Global Campus) 교육 공학 석사 수료

전 페어팩스 카운티(Fairfax County) 저학년 담임 교사

현 미국 회사에서 교수 설계사

현 세모네모 영어 프로그램 디렉터

rachellee@thinkingturtles.org

 

SNS

인스타그램 로고 Ms_Rachel_Tea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