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발생 위험은 높은 중풍을 예방하기 위한 한방 약선 요법

글 임경아

 

통계청이 발표하는 한국인 사망 원인 1위 암, 2위 심장병, 3위는 뇌혈관 질환이다. 뇌혈관 질환은 대부분 뇌졸중을 의미한다. 뇌졸중은 밤과 낮, 그리고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가 큰 겨울철에 발생 위험이 높으며, 뇌혈관이 막히거나 뇌출혈로 인해 발생한다. 증상은 하품, 딸꾹질, 오심, 구토, 한쪽 손발 무력감, 시력 장애, 연하 곤란, 언어 곤란, 구안와사, 반신불수, 치매, 혼수 및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겨울철 급격한 온도 변화는 우리 몸의 교감 신경을 활성화시켜 혈관 수축과 심박수 상승으로 혈압이 높아져 뇌졸중 위험성이 높아진다. 자율 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고령층과 심뇌혈관 기저 질환을 가진 환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Dr, Lim’s Food Clinic 뇌혈관 질환 한방 약선 프로그램

뇌혈관 질환은 한의학적으로 접근했을 때 뇌출혈, 뇌혈전, 뇌경색, 고혈압성 뇌 질병이 포함되며 한의학적 중풍에 해당된다뇌혈관 질환에 있어 한방 약선은 무엇보다 보조 치료로 여겨야 하며, 응급 상황이 발생해 정신이 혼미하고 말문이 막히는 경우, 긴급히 병원으로 이송하여 골든 타임을 지켜야 한다. 뇌혈관 질환 급성기에는 싱겁고 담백하게 먹게 한다. 지나치게 맵거나 짜거나 뜨거운 음식 및 고추, 파, 마늘, 후추 등의 사용을 주의해야 한다. 뇌혈관 질환의 회복기나 후유기에는 기와 혈을 보할 수 있는 보양 음식을 먹는다. 단백질이 풍부한 달걀, 생선, 동물의 간, 백합, 신선한 야채, 제철 과일 등이 좋다. 그리고 싱겁고 담백하게 적은 양을 자주 먹게 한다. 기름지고, 맛이 강하며, 담과 화를 생성하는 달고 짠 음식은 주의한다. 

 

국화죽

서리가 내리기 전 딴 국화의 꼭지를 떼어 말려 죽을 만든다. 불린 찹쌀 한 컵, 국화 가루 4g, 대추 두 개를 넣고 끓인다. 국화 가루가 없다면 카모마일이나 국화차 티백을 우려서 사용한다. 국화는 머리와 눈을 맑게 하고, 해독 작용을 하여 피를 맑게 함은 물론,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여 감기에 잘 걸리지 않게 몸을 보호해 준다.   

 

메밀밥

쌀과 메밀의 비율을 7:3 정도로 밥을 지으면 쌀에 부족한 영양소를 보강해준다. 메밀에는 비타민 P인 루틴이 함유되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의 탄력성을 증가시켜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심혈관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인 탄닌, 카테킨을 함유하여 항염증, 항산화 작용을 하여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고 혈전을 예방하여 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증, 뇌경색 등의 질환을 예방한다. 

 

천문동 맥문동죽

천문동 10g, 맥문동 10g, 불린 찹쌀 한 컵으로 죽을 쑤어서 만든다. 맥문동은 심장에 작용하여 상부의 열을 내리고, 천문동은 폐와 신장에 열을 내린다. 천문동은 ‘하늘의 문을 열어주는 겨울 약초’라는 의미가 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평하고, 풍으로 몸 한쪽에 감각이 없는 것을 치료하여 골수에 보강해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성질이 차면서 몸을 보하는 작용이 있어, 몸이 허하고 열이 있을 때 쓴다. 

 

구기자차

구기자 15g을 1L 물을 넣고 달여서 차 대신 마신다. 구기자는 하수오, 인삼과 함께 삼대 명약으로 여겨진다. <본초강목>에서는 구기자를 ‘독성이 없으며 해열, 염증, 갈증을 수반하는 당뇨병이나 신경이 마비되는 것을 예방하며, 폐나 신장의 기능을 촉진하여 시력이 좋아진다’고 하였다. 구기자에는 루틴이 함유되어, LDL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해준다. 또한 동맥경화, 심장마비, 고지혈증 등 심혈관 질환도 예방한다. 

 

Written By 

임경아 Ph.D. L.A.c (foodclinic2020@gmail.com)
웹 사이트: drlimfoodclinic.com | 문의 전화: 914-439-3330)

 

Dr. Lim’s Food Clinic CEO 
의학 영양학 박사, 한방 약선 전문가, 건강 기능 식품 전문가, 중앙일보 전문 포럼 위원
AM1660 K라디오 ’잘 먹고 삽시다’, 만남의 광장 임박사의 밥상보감 라디오 방송 진행
경희 대학교 동서 의학 대학원 의학 영양학 박사 졸업, 버지니아 한의대 졸업 
저서: 소아 청소년 비만 관리 지침서, 소아 청소년 비만, 한국인 비만 관리 지침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