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루비 킴 원장, 번역: 황은미
목 통증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목뒤 쪽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경우 목의 문제로 인한 통증이라는 것을 진단하기 수월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엔 진단조차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실제로는 목 질환임에도 어깨에만 통증을 느껴 어깨 문제인 것으로 오판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목 통증과는 무관한 듯 보이는 손가락 저림과 따끔거림 현상을 경험하는 환자들입니다. 이렇듯, 목의 문제가 원인이 되어 사람들이 호소하는 통증과 증상들은 광범위합니다.
그렇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의 정확한 진단입니다. 경추 신경병증을 유발하는 경추 추간판 탈출증은 문제를 빨리 진단할수록 더 빨리 올바른 치료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목 질환인데 어깨를 치료하면 통증은 더 오래가고 심지어 더 악화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경추 MRI(자기 공명 영상)와 같은 영상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신경 검사를 통한 추가 진단도 큰 도움이 됩니다.
경추 신경병증 치료에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약물 요법으로 통증 경감 치료를 시작합니다. 물리 치료, 카이로프랙틱, 침술과 같은 보조 치료 요법도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환자가 약물 요법 및 물리치료를 통하여 통증 경감의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환자들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 환자들은 약물 치료를 견디지 못하거나 혹은 약물 복용에 대한 거부감이 있습니다. 이런 환자들의 경우 주사 치료 요법과 같은 다른 방식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약물 및 보조 치료 요법으로 경추 신경병증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 치료가 있습니다. 척추 수술은 안전성이 가장 중요하므로 외과 센터나 병원에서 투시 진단 아래 시행합니다. 목 통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어깨나 무릎에 주사하는 약물과 유사합니다. 이런 시술이 외과 센터나 병원에서 시행되야 하는 이유는 바늘을 정확한 위치에 삽입하는데 사용되는 특수 엑스레이 기계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경추 신경병증 치료를 위해 1회 이상 주사를 맞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문제가 발생한 기간과 추간판 탈출증의 심각도에 따라 통증 치료에 더 많은 주사를 쓰기도 합니다. 통증은 척추 신경을 조이는 디스크의 해부학적 구조에서 비롯된 염증 때문인데, 경막 외 스테로이드 주사는 이러한 염증을 치료하여 통증을 완화합니다. 몇 번의 스테로이드 주사로 대부분 환자의 병증이 호전됩니다. 일단 튀어나온 디스크가 신경과 마찰하여 일으키는 염증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으면, 목 통증은 현저히 경감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당사 인스타그램 계정인 @PremierSpineSports 팔로우하여 환자들의 관련 후기를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