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추수 감사의 계절 그리고 단호박 이야기

Happy Thanksgiving!

리서치, 글 손민정 에디터

해피 땡스기빙(Happy Thanksgiving)! 한국에 추석이 있듯 북미 지역에도 전통적인 추수감사절이 있다. 1620년 영국 청교도들이 미국으로 이주한 다음해 가을, 처음 거둔 수확으로 감사제를 지낸 데서 유래되었다고 하는 추수감사절은 미국의 경우 11월 넷째주 목요일, 캐나다는 10월 둘째주 월요일에 기념한다. 나라마다 기념하는 날짜는 달라도 가족, 지인들과 함께 모여 풍성한 식탁을 차리고 음식을 먹으며 감사함을 나누는 시간임에는 다를 바 없다. 또한 대부분의 학교와 직장들은 다음날인 금요일도 휴무로 허용해 모두들 여유롭게 쉬고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땡스기빙ㅜ다음날인 금요일은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로 모든 상점들이 대대적인 세일을 하기에 많은 사람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쇼핑 시즌이기도 하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여러 제약이 있는 올해의 땡스기빙 풍경이 예년과 같을지는 미지수. 어려웠던 한해이지만 그래도 이렇게 한 해의 시간이 지나가고 지금 내 곁에 있는 가족, 혹은 각자의 감사할 수 있는 것들을 떠올려 보며 땡스기빙의 의미를 기억고하 또 나눌 수 있다면 좋겠다.

땡스기빙 식탁에 빠질 수 없는 칠면조,터키(Turkey)
스터핑(Stuffing)

땡스기빙 식탁의 전통적인 사이드 디쉬들 :

매쉬드 포테이토(mashed potatoes),

크랜베리소스(Cranberry Sauce),

그린빈 캐서롤(GreenBeans Casserole),

구운 호박과 당근 등

펌킨 파이(Pumpkin Pie)

미국의 가을 시즌이 되면 풍성한 수확을 의미하는 뜻의 호박과 호박 장식들이 여러 곳들을 가득 채운다. 노란 호박들이 마켓에 풍성히 쌓이기 시작하면 가을이 왔다는 신호. 또 스타벅스를 비롯한 여러 음료 회사들은 펌킨 스파이스 라떼(Pumpkin Spice Latte)나 펌킨 향이 추가된 커피나 원두 등 특별 시즈널 음료들을 출시하며 향긋한 펌킨향으로 추워지는 계절을 따뜻이 채울 수 있게 해 준다. 호박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을까? 마켓에 놓여있는 노란색 커다란 호박들은 보통 겨울 호박(늙은 호박)이라 부르고, 초록색 껍질의 호박들은 단호박이라고 부르는데, 손쉽게 해먹는 요리용으로는 단호박이 좋다. 그냥 쪄서 먹기만 해도 달콤한 단호박은 붓기를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있다.

단호박의 효능

단호박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은데, 단호박 100g으로 성인 일일권장량의 비타민 A를 섭취할 수 있다. 단호박의 비타민과 무기질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질환 및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기능을 하여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 C의 함량도 높아서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단호박의 높은 수분함량과 풍부한 섬유질은 장운동을 촉진하여 배변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 비교적 낮은 열량에 비해 풍부한 영양가가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아주 좋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단호박 활용 요리

단호박 스프

단호박을 이용해 부담없는 아침식사를 만들어보자. 단호박 1개를 깨끗이 씻어 반을 갈라 찜기에 엎어두고15~20여분간 쪄낸다(전자레인지를 이용해도 된다.). 잘 익혀진 호박의 껍질을 제거하고 속은 파낸 후 작게 잘라 으깨 준다. 냄비에 호박과 우유 2컵, 물 1컵, 소금 1T을 넣은후 중약불에서 잘 저어가며 끓여준다. 블렌더에 함께 넣어 잘 갈아낸 후 끓여도좋다. 기호에 따라 생크림이나 꿀을 추가할 수 있다. 좀더 풍부한 야채맛을 원한다면 양파 1/2, 당근 1, 감자 1개 등을 썰어 버터에 넣어 볶다가 우유를 붓고 블렌더로 갈아낸 베이스에 으깬 호박을 추가해 끓여 낸다.

단호박 샐러드

집에서 평소 만들어 먹는 샐러드에 조금 단단하게 쪄낸 단호박 큐브나 슬라이스, 혹은 그릴에 구운 단호박을 곁들이면 건강하고 포만감 있는 한끼 식사가 될 수 있다.

단호박 팬케이크

아이들 핫케이크를 구워줄 때 단호박을 추가하면 더욱 달콤하고 영양가 있는 팬케이크가 될 수 있다. 단호박을 반으로 잘라 찜기나 전자레인지에 쪄낸 후, 잘라 블렌더에 담고 우유를 자박하게 부어 단호박 베이스를 만든다. 핫케이크 레시피대로 반죽을 만든 것에 단호박 베이스를 농도를 보아가며 섞은 후 구워내면 완성.

Share This

Share on facebook
Share on pinterest
Share on twitter
Share on linkedin
Share on email

Mom&i

창간 20주년을 맞이한 북동부 최대의 한인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Mom&i

Mom&i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