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AKAM INFO] 여성에게 가장 흔한 암, ‘유방암’기초 상식

[AKAM INFO] 여성에게 가장 흔한 암, ‘유방암’기초 상식

여성에게 가장 흔한 암, ‘유방암’ 기초 상식

 

유방암은 세계적으로 여성에게 가장 흔히 진단되는 암입니다. 2017 년에도 미국에서 25,000 이상이 유방암 진단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인종과 비교했을 때 동양 여성은 유방암 발병률이 낮은 편이지만 통계를 보면 지난 10 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한인 이민자의 경우 한국에 계신 분들에 비해 유방암 발병률이 높은데 이는 발생에 기여하는 환경적 요인들에 기인했을 것이라고 합니다.

 

은 우리 몸의 세포들을 변이시키고 통제 불능으로 만드는 질환으로, 대부분의 암 세포는 ‘종양’이라 불리는 암 덩어리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유방에서 종양은 주로 모유를 만드는 소엽과 모유가 나오는 유두를 연결하는 얇은 관들에 생깁니다. 유방암을 일으키는 위험요소는 연령, 가족력, 개인 병력이나 생체검사를 통해 발견된 비정형 세포이며 또 임신여부나 이른 초경, 호르몬 치료 등도 위험요소가 됩니다. 미국 암 협회에 의하면 미국 내에서 유방암 진단을 받은 여성의 평균 연령은 61세이지만 한국 유방암 협회의 자료에 의하면 한국 여성들의 평균 유방암 진단 연령은 50세로 미국 여성보다 10년이 빠릅니다.

 

유방암 검사가 보편화 되기 전에는 여성들이 유방에 응어리가 만져져야 진단을 받을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메모그램 검사로 초기에 진단이 가능한만큼 치료에도 좋은 결과가 가능합니다.유방암 증상과 증후, 즉 유방이나 겨드랑이에서 새로운 응어리가 만져 지거나 항생제로 낫지 않는 유방의 피부 문제, 또 유두의 함몰이나 색깔 변화, 유두에서 나오는 분비물 등의 증상이 있는 여성들은 즉시 의사에게 검사 받고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일단 유방암 진단을 받으면 수술이나 약물 치료(화학요법, 호르몬 억제제), 방사선 치료 등 여러 가지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유방암 치료는 유방암의 종류, 크기, 임파선 전이, 나이 등 환자 각 개인에 따라서 치료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치료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의 방법이나 순서도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면, 어떤 환자는 수술을 먼저 하고 약물 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하는가 하면, 또 어떤 환자는 방사선 치료를 먼저 하고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유방암 진단을 받은 모든 분들이 약물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건강한 음식 섭취로 체중을 유지하며 규칙적으로 운동 함으로서 건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아마도 가장 좋은 암 예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은 다른 암에 비해 초기 진단도 가능하고 치료 방법이 많아 정기적으로 메모그램을 받는 것도 하나의 예방책입니다. 메모그램을 몇 살부터 받아야 하는 지는 의사 협회마다 조금씩 다른 의견이지만 많은 의사들이 40세나 그 후로 권합니다. 주치의나 부인과 의사에게 메모그램 검사에 관하여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방암은 다른 암에 비해 초기 진단도 가능하고 치료 방법이 많아 정기적으로 메모그램을 받는 것도 하나의 예방책이다.

안수진_ 마운트 시나이 병원 교수, AKAM 소속 의사

 

AKAM(Association of Korean American Medical Graduates)
AKAM, 즉 한인 의료 졸업생 협회는 뉴욕과 뉴저지에 소재한 자원봉사 단체입니다. 우리는 지역 사회의 건강과 복지 증진에 전념합니다. 우리는 의료에 관심이 있는 의사와 학생들을 위해 자원봉사, 교육, 연구 및 멘토십에 중점을 둡니다. 자세한 정보는 www.akam.or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By | 2017-09-28T12:46:58+00:00 September 28th, 2017|Categories: Health|0 Comments

About the Author:

Mom&I Editorial Team
Mom & I Editor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