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호흡기 질환의 모든 것을 도와드립니다

호흡기 질환의 모든 것을 도와드립니다

                                                              

홀리네임 병원 호흡기전문의 닥터 폴 한

홀리네임 병원 호흡기전문의 닥터 폴 한

                                                                                                                                           취재 및 정리 김혜정_Mom&i 에디터

 

겨울의 문턱으로 들어서는 환절기를 맞아 최고로 실력 있는 다수의 내과 의사들로 구성된 홀리네임 병원 호흡기 내과의 닥터 폴 한(Paul Han)을 만나서 호흡기 질환과 예방에 관련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호흡기 내과에서 진료하는 질환의 종류는 어떤 것들인가요?

호흡기 내과를 찾는 대부분의 환자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거의 기침 증상이나 가뿐 호흡증상을 겪고 있습니다. 이 증상들은 천식, 기종, 염증성 폐 질환이나 박테리아성 폐렴, 혹은 결핵 등 다양한 질병들이 원인일 수 있고 대체로 치료하고 관리할수 있습니다. 간혹 예전에 결핵을 앓았거나 폐나 기관지의 조직에 상처가 있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그 외에 환자들은 흉부 x선 검사나 CT 촬영을 거쳐 폐전문의에게 보내지기도 하고요. 가끔씩 폐암으로 진단 받는 환자의 경우도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은 나이와 상관 있는 질병인가요? 그렇다면 어느 연령층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나요?

놀랍게도 천식은 연령에 상관없이 발병할 수 있고 다른 종류의 폐질환, 예를들면, 결핵도 발병대상이 국한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폐질환은 노인층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가장 심각한 폐질환인 폐암이나 COPD(만성 호흡기 장애)은 노년층에 발생하여 사망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드물게는 젊은 사람들도 걸리기도 하죠. 안타깝게도 말이죠.

 

계절에 따라 질병 발생 양상이 달라지는지. 그렇다면 주로 어느 계절에 많이 발생하나요?

일반적인 경우, 겨울철에 호흡기 감염 질환 예를 들면, 독감이나 폐렴 증상들이 많이 나타나고 가을철에 학기가 시작되면서도 호흡기 감염 질환들이 많이 나타납니다. 반면에 알러지나 천식은 봄, 여름철에 좀 더 많은 발병율을 보입니다. 대체로 여름철이 호흡기 질환 병원들에게는 가장 한가한 계절입니다.

 

지난 , 한국에서는 메르스, 미국에서는 에볼라 전염에 대한 공포가 확산된 적이 있었는데, 질병이 호흡기와 관련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간단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에볼라와 중동 호흡기 증후군 모두 새로이 출현하고 있는 감염 질환입니다. 이 질병들은 점점 세를 더 해가며 세계적으로 상당수의 환자들을 위협적으로 감염시키고 있어요. 교통 수단의 발달과 인구증가 등의 이유로 아마도 더 많은 지구촌 사람들이 앞으로 에볼라나 중동 호흡기 증후군에 노출되겠죠. 이 질병들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되는데 사람과의 접촉을 통해 전염됩니다. 에볼라는 1967년에 시작된 것으로 알려 졌는데 그 이후로 산발적으로 발생되어 왔습니다만 전세계적을 감염시킬 위험을 가진 무서운 전염병의 원인입니다. 에볼라는 특히 체액을 통한 직접적 감염으로 확산되는데 고열, 발진, 설사 그리고 출혈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메르스는 2012년에 처음 알려졌는데 그 이후 빠른 기세로 다른 나라들로 전파되었고 한국도 이를 겪었습니다. 메르스는 에볼라보다 더욱 전염성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아마도 공기 중에 떠다닐 수 있는 작은 침 방울에 의해서 전염됩니다. 메르스는 기침, 고열, 호흡 곤란 등을 수반합니다. 에볼라나 메르스 모두, 건강한 사람도 감염될 수 있고 또 치사율이 40~70%나 됩니다.

 

선생님은 많은 분야의 진료 과목 중에 호흡기 내과를 택하셨나요?

제가 의과대학을 다닐 때나 레지던트던 시절에 진료하고 치료했던 많은 환자분들이 폐질환을 가진 분들이었어요. 처음 호흡기 내과와 인연을 맺은 것은 중환자실 순환 근무 때였는데, 그때 중환자실 근무를 통해 우리 인간의 몸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또 얼마나 연약한지, 그리고 우리 인간의 의학적 지식과 능력이 얼마나 부족한지 절감했죠. 그때의 경험이 저를 호흡기 내과에 몸담게 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때는 어렸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아픈, 그리고 생을 마감하는 환자들을 오래 보아 오면서 그런 상황을 피하고픈 제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외래 환자들을 더욱 건강하게 치유하는 일을 하고 있죠.        

 

홀리네임 병원과 연계된 것과 관련해 호흡기 내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홀리네임 병원은 호흡기 질환과가 아주 크고 최고로 실력 있는 다수의 내과 의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일하고 있는 팀은 다섯 명인데, 구성원들 모두들 덕망 있고 배려심 있는 분들입니다. 모두들 다른 배경을 갖고 또 연령대도 초년 의사부터 은퇴를 목전에 둔 분까지 다양하지만, 다들 이 분야에서는 최고의 호흡기 질환 수련 과정을 거쳐온 분들이죠. 그래서 함께 일하면서 서로를 통해 배우고 있어서 무척 감사한 일입니다.

 

호흡기 질환 전문 닥터로서 한인 커뮤니티에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들려 주십시.이미지 2

결핵에 대해서도 덧붙이고 싶습니다. 제가 임상으로 경험했던 많은 경우는 결핵으로 인한 폐질환이었어요. 결핵은 여전히 세계 곳곳에서 사망에 이르는 중요한 감염 질환입니다만, 미국에서는 잠복적인 결핵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 시스템과 예방치료 프로그램이 잘 발달되어 있고, 또 활성 결핵에 대한 탁월한 치료법 덕분에 결핵이 다른 병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민자 커뮤니티는 예외입니다. 한국 이민사회도 예전에 결핵에 감염되었거나 현재도 보균자인 분들이 많습니다. 이들 결핵 보균자들은 다시 발병할 수도 있고, 주변에 전염시킬 수도 있습니다. 결핵은 공기를 통해서도 전염되므로 다른 질병에 비해 전염성이 강합니다. 그래서 저는 잠재적 보균자들이 타인들에게 전염하기 전에 미리 검사되고 또 치료받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예방은 환자 개인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가족과 사회 전체를 위해 중요한 거죠.

 

low dose lung CT 무엇입니까?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미국에서 폐암은 치사율이 높은 암입니다. 폐암의 조기 발견이 폐암으로부터의 생존률을 높이는 지름길입니다. 하지만 초기 단계의 암은 자각 증상이 없는 것이 문제입니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매년 Low-dose screening CT 스캔을 이용해 현재 흡연자나 혹은 과거 흡연자의 환자군으로 부터 폐암을 조기 진단할 수 있습니다. Low-dose screening CT 기법은 아주 미량의 방사선을 사용하므로 정기적인 CT 스캔을 받는 것보다 휠씬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합니다. 55세 이상이 되는 흡연자나 흡연 경력자는 여성들이 유방암 검사를 위해 mammogram을 하듯이 Low-dose screening CT를 통해 폐암을 진단 받는게 필요합니다. 특히, 자각 증상이 없는 폐암환자들은 이 스크리닝이 생명을 구하는 길입니다.

 

Low Dose Lung CT

홀리네임 병원에서 한인들을 위해 제공하고 있는 LOW DOSE LUNG CT 서비스를 $200 특별가에 홀리네임 병원에서 받아 보세요. 폐암을 조기 진단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각 증상이 없는 폐암 환자들은 이 스크리닝이 생명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예약 및 문의 홀리네임 병원 코리안 메디컬 프로그램 201-833-3399

  

By | 2015-11-02T22:38:45+00:00 October 30th, 2015|Categories: Health|Comments Off on 호흡기 질환의 모든 것을 도와드립니다

About the Author:

Mom & I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