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재혼 자녀의 영주권 신청은 어떻게 하나?

재혼 자녀의 영주권 신청은 어떻게 하나?

재혼은 초혼과 달리 직계 가족인 자녀의 신분 문제가 뒤따라온다. 자녀가 미성년일 경우는 간단하지만, 성년일 경우 문제는 달라진다. 재혼 자녀의 영주권에 대해 알아보자.

 

재혼 시 성년 자녀의 영주권 신청은 별도로

재혼을 할 때 자녀의 신분 문제가 부모의 지대한 관심사가 됩니다. 먼저, 재혼 자녀가 성년, 즉 21세 이상인 경우를 보겠습니다. 재혼자녀가 21세가 넘어가면 친부모의 신분상 조력을 받아 동반 자녀로 더는 영주권 진행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독립적으로 취업이민으로 영주권 신청을 하든지, 자신의 시민권자 배우자를 찾아 혼인하면서 친부모와는 별개로 영주권 신청을 해야 합니다.

 

재혼하는 친부모의 자녀가 18세 이하일 경우

그러나 재혼하는 친부모의 자녀가 18세 이하일 경우는 다릅니다. 재혼자녀의 친부모가 시민권자 배우자와 혼인할 때에는 (의붓) 부모의 시민권자 (미성년) 미혼자녀로서 영주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시민권자의 미성년 미혼자녀 영주권 문호는 항상 개시되어 있기 때문에 연중 항상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혼 친부모가 영주권, 시민권자 일 경우

재혼하는 친부모가 재혼 당시 영주권자일 때를 살펴보겠습니다. 친부모가 영주권자이고 자녀가 (미성년) 미혼일 때에는 친부모가 직접 자신이 낳은 미성년 미혼자녀의 후원자가 되어 영주권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혼하는 친부모의 배우자가 시민권자라면 이 경우에는 시민권자 (의부) 부모의 시민권자 미혼자녀로서 영주권 신청을 하는 것이 약 5개월 정도의 수속기간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훨씬 유리합니다. 만약 재혼하는 친부모의 배우자가 영주권자이거나 비 이민 비자 신분이라면 앞서 설명한 친부모의 미성년 미혼자녀로서 영주권 신청을 진행해야 합니다.

 

재혼 자녀가 성년 취업이민일 경우는 2순위 전문직 혹은 3순위가 유리

이와 조금 달리, 재혼하는 친부모가 영주권자이고, 친부모의 자녀가 성년 미혼자녀라면 친부모의 성년 미혼자녀로서 영주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년 미혼자녀가 취업이민으로 자격이 해당할 때에는 2순위 전문직 또는 3순위를 친부모와는 별개로 단독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속기간만을 본다면 영주권자 부모의 성년 미혼자녀로 진행하는 것보다는 2순위 전문직 또는 3순위로 진행하는 것이 빠르므로 더 유리합니다.

By | 2016-08-19T19:06:00+00:00 August 19th, 2016|Categories: Living & Culture|Tags: , |Comments Off on 재혼 자녀의 영주권 신청은 어떻게 하나?

About the Author:

문봉섭

이민법, 노인복지법, Commercial Law 전문
203.974.39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