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우리 아이 ESL졸업해도 될까요?

우리 아이 ESL졸업해도 될까요?

영어를 제2언어로 배운 내 아이의 영어 실력은 얼마나 늘었을까? 학생의 영어 실력을 평가하고 다음 해 학급 배정에도 반영되는 액세스(ACCESS; Assessing Comprehension and Communication in English State-to-State) 테스트의 올해 일정과 관련 사항이 안내됐다.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프로그램을 수료하기 위한 기준으로도 사용되는 이 시험이 무엇이며 어떻게 우리 아이의 영어 실력을 평가하는지 알아보자.

리서치 및 구성 김희준_Mom&i 리포터

액세스 테스트(ACCESS for ELLs)? 

액세스 테스트는 WIDA(World-class Instructional Design and Assessment)가 만든 영어 능력 시험이다. WIDA는 영어 외의 모국어를 사용하며, 영어를 배우고 있는 사람들(ELL, English Language Learner) 에게 높은 수준의 공정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주 연합 단체를 말한다. WIDA가 개발한 ‘영어 학습자용 액세스 테스트(ACCESS for ELLs)’는 영어를 배우는 학생들의 이해력과 의사 소통을 평가하는 대규모 시험이다. 4개 등급과 5개의 컨텐츠 영역에서 영어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성과 지표(PIs)로 구성된다. WIDA의 꾸준하면서도 전문적인 연구개발(R&D) 활동은 WIDA의 영어 시험 평가 기준을 더욱 신뢰감 있게 해주고 있다.

WIDA는 액세스 테스트로서 학생의 영어 능력을 객관적으로 알아 볼 수 있다. 또한 각종 영어 관련 지원 프로그램을 마칠 준비가 됐는지 여부를 알아보는데 사용되는 여러 가지 평가 도구 중 하나다. 즉, 이 시험을 통해 영어를 배우는 학생이 ESL 같은 영어 교육 프로그램 없이 학교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는지 측정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WIDA는 액세스 시험 결과를ESL이나 이중언어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정보를 관련 기관에 제공하기도 하며,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의 실력 향상 과정에 대한 정보도 연방 정부에 제출하고 있다.

 

테스트 평가 분야 

액세스 테스트는 학생들의 언어 실력을 ▲ 사회·교육 언어(SIL, Social and Instructional Language) ▲ 영어 언어(LoLA , the Language of English Language Arts) ▲ 수학 언어(LoMA,  the Language of Mathematics) ▲ 과학 언어(LoSC, the Language of Science) ▲ 사회 언어 (LoSS, the Language of Social Studies) 등 다섯 가지 영역에서 평가한다.

각 영역에서 학생들은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의 4가지 능력을 평가 받는다. 읽기 분야와 듣기 분야에서는 학생이 다양한 상황에서 말을 듣거나 글을 읽고 이해하며 해석하고 생각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또한 말하기와 쓰기 분야에서는 목적과 청자 혹은 독자가 각기 다른 다양한 상황에서 말이나 글로 다양하게 의사 소통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읽기와 듣기 시험은 주제 별 폴더로 구성되며 각 폴더에는 3지 선다형의 객관식 문제가 주어진다. 각 폴더의 질문은 앞서 완성한 폴더에서 받은 점수를 기반해 자동으로 정해진다. 쓰기와 말하기 시험은 특정 기준에 따라 평가되고 네 가지 영역 모두DRC (Data Recognition Corporation)가 종합적으로 점수를 매긴다.

액세스 테스트, 어떻게 평가하나?

언어를 사용하고 인지하는 능력은 어릴수록 빠르게 발달하고 나이가 들면서 그 폭과 깊이가 확장된다. 어린 학생들의 영어 발달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액세스 테스트는 킨더, 1, 2~3, 4~5, 6~8, 9~12학년의 6 개 학년으로 나뉘어 치러진다. 학생들은 각 학년에 따라 적합한 수준에서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의 4가지 영역의 문제를 푼다

 

이 테스트는 ‘성과 정의 (Performance Definition)’라는 기준을 통해 학생의 포괄적인 언어 습득 과정을 평가한다. 여기에는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얼마나 많은 부분에서 양질로 말하거나 글로 표현할 수 있는지(언어적 복잡성)와 문법 구조의 유형과 배열, 사용법(언어 형식 및 관습)평가가 포함된다. 주어진 문맥에 적합한 단어와 어구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역시 중요한 평가 기준이다.

각 학년 안에서 WIDA는 영어 발달(ELD, English Language Development)을 레벨1(초급, entering), 레벨2(이머징, emerging), 레벨3(발전, developing), 레벨4(확장, expanding), 레벨5(연결, bridging), 레벨6(도달, reaching)의 6단계로 나누고 있다. 가장 높은 단계인 레벨6를 받으려면 각 학년에 배우는 학습 내용 전반적인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수월하게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2017년 시험과 결과 보고 일정

올해 액세스 테스트는 2월 1~28일 사이에 치러진다. 시험지는 오는 3월 7일까지 DRC로 보내지고 같은 달 14일 DRC는 모든 시험지를 취합한다. 예비 결과는 3월 22일부터 4월 7일 사이 WIDA의 평가관리시스템(AMS) 상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주와 지역별로는 5월 4일 결과가 보고된다.

ACCESS 테스트 관련 문의 및 신청

각 학교 해당 교육 담당자에게 연락하거나 WIDA 공식 홈페이지(www.wida.us) 참고.

By | 2017-05-08T17:17:10+00:00 April 25th, 2017|Categories: Education|Tags: , , , , , , , |Comments Off on 우리 아이 ESL졸업해도 될까요?

About the Author:

Mom&I Editorial Team

Mom & I Editors